ADVERTISEMENT

임영웅 울린 '뮤뱅' 방송점수 0점 논란..."KBS 조작 무혐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가수 임영웅의 음악방송 방송횟수 점수가 0점이 나온 것과 관련해 KBS가 경찰 조사에서 조작 혐의에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지난해 5월 경찰 조사가 시작된 지 9개월 만이다.

10일 KBS에 따르면 영등포경찰서가 제작진을 입건하는 등 수사했지만 이날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사진 KBS '뮤직뱅크' 캡처

사진 KBS '뮤직뱅크' 캡처

사건은 지난해 5월 시작됐다. 당시 KBS 음악방송 ‘뮤직뱅크’에서 임영웅은 걸그룹 르세라핌과 함께 1위 후보에 올랐다. 당시 임영웅은 세부 항목 점수 중 방송횟수 점수에서 0점을 받은 게 영향을 미쳐 2위에 그쳤다. 이에 대해 경찰에 조작혐의가 있다는 민원이 들어와 수사가 시작됐다.

‘뮤직뱅크’ 순위는 디지털음원(60%), 방송 횟수(20%), 시청자 선호도(10%), 음반(5%), 소셜미디어(5%)를 합산한 총점으로 결정된다.

KBS 측은 논란이 일자 “방송 점수를 조작한 적이 없다. 순위 집계 기간인 2~8일에 KBS TV, 라디오, 디지털 콘텐트에서 임영웅의 ‘다시 만날 수 있을까’가 방송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KBS 해피FM ‘임백천의 백 뮤직’과 KBS 쿨FM ‘설레는 밤 이윤정입니다’ 5월 4일자, KBS 해피FM ‘김혜영과 함께’ 5월 7일자 방송에서 선곡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대해 KBS는 “‘뮤직뱅크’ 방송 점수 중 라디오 부문은 KBS 쿨FM의 7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집계하고 있다. 해당 7개 프로그램 이외의 프로그램은 집계 대상이 아니다”라고 다시 해명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