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젤렌스키 자리비운 틈 노렸나…러, 우크라 전역 미사일 공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해 10월 러시아군의 미사일 공습 당시의 키이우 외곽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지난해 10월 러시아군의 미사일 공습 당시의 키이우 외곽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러시아군이 1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남부 도시 자포리자에 최소 17발의 미사일을 쏟아붓는 등 전역에 걸친 공습으로 기간시설 등을 파괴했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의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정부는 이날 오전 전국에 공습 사이렌을 울리며 출근을 하거나 집에 있던 민간인들에게 대피를 촉구했고, 우크라이나군의 방공망을 피한 미사일이 곳곳에 떨어졌다.

동남부 도시 자포리자 지역에는 17발 이상의 미사일이 에너지 설비를 비롯한 기반시설 등을 타격했다.

이 밖에도 서부 흐멜니츠키, 동북부 하르키우, 중부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 지역도 기반시설이 파괴됐다.

우크라이나군은 이날 러시아군이 이란산 자폭드론 7개와 칼리버 순항미사일 6개, 대공미사일인 S-300 등을 사용한 것으로 파악했다.

유리 이나트 공군 대변인은 이날 TV 방송에 "우리 방공망이 러시아군이 발사한 자폭드론 7개 중 5개와 칼리버 미사일 6개 중 5개를 격추했다"면서도 "하르키우와 자포리자 등지로 발사된 S-300 미사일 35발은 격추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남부 오데사의 막심 마르첸코 주지사는 "러시아군의 전투기가 공중에 떠 있으며 칼리버 미사일을 장착한 군함도 바다에 있다"면서 민간인들이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할 것을 요청했다.

러시아군은 전날 동부 루한스크 지역에서 탱크 등과 함께 중무장한 보병부대를 전선에 투입하며 진격을 시도하기도 했다.

이날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공습에 대해 국제사회에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전투기 지원 요청을 위해 영국·프랑스 독일 등 유럽 주요국을 순방하던 시기를 틈타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아울러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전쟁 1년을 즈음한 때에 대공세를 성공시키고 기선 잡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