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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노선이 다했다, 저비용항공사 흑자 전환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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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3면

저비용항공사(LCC)가 분기 흑자 전환을 이뤄내며 실적 반등에 시동을 걸었다. 3년 넘게 이어진 ‘코로나19 적자’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는 평가다. LCC 실적 반등은 지난해 10월부터 허용된 일본 무비자 입국이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제주항공은 지난해 4분기 18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분기 흑자 전환은 2019년 2분기 이후 15분기 만이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299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이 많이 증가했다. 2021년 4분기 매출은 879억원, 영업손실은 673억원이었다.

제주항공은 분기 흑자 전환 배경으로 일본 노선 공급 확대를 꼽았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지난해 10월부터 재개된 일본 무비자 입국으로 실적 반등이 가속화됐다”고 말했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10월 일본 무비자 입국 재개와 함께 도쿄, 오사카 등 주요 노선을 공격적으로 확대했다.

진에어도 지난해 4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4분기 기준으로 매출액 2254억원, 영업이익 116억원을 올렸다. 제주항공과 마찬가지로 15분기 만에 이뤄낸 분기 흑자다. 분기 흑자에도 지난해 연간 흑자 전환에는 실패했다. 진에어는 지난해 매출 5939억원, 영업손실 672억원을 기록했다.

티웨이항공은 이달 10일 지난해 4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시장에선 일본 노선 여객이 늘어난 만큼 흑자 전환도 기대하고 있다.

일련의 LCC 흑자 전환은 일본 노선 확대가 크게 기여했다. 국토교통부 항공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일본 노선 여객 수는 116만1823명으로 코로나 이후 처음으로 100만 명을 넘어섰다. 지난해 10월(41만6132명)과 비교하면 2배 넘게 늘었다. 전체 국제선 여객에서 일본 노선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12월 28%를 기록해 10월(16%)보다 크게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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