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세훈 "지하철 요금인상 최소화 위해 지원 필요" 협조 요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오후 무임승차에 대한 협의를 위해 국회 기재위원장실을 방문, 윤영석 기재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오후 무임승차에 대한 협의를 위해 국회 기재위원장실을 방문, 윤영석 기재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은 8일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문제 관련해 "무임수송 (적자) 부분이 굉장히 부담스러운 단계에 와 있다"며 정부와 국회 차원의 초당적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국회를 찾은 오 시장은 기획재정위원회 윤영석(국민의힘) 위원장을 만나 서울시 지하철 요금 인상 배경과 관련해 "8년간 요금을 올리지 못해 적자 폭이 굉장히 빠른 속도로 늘어나 어쩔 수 없이 요금 인상을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는 기재위 류성걸(국민의힘)·신동근(더불어민주당) 여야 간사도 함께했다.

오 시장은 "요금 인상 폭을 최소화하자면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며 "국회 차원에서도 법령 개정을 통해서 해줄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윤 기재위원장은 "적자 문제를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며 "방법론에서 무임승차 연령을 상향하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지 않겠나 보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여야 합의로 지방자치단체 도시철도 PSO(공익서비스에 따른 손실보전 지원) 예산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를 통과했으나, 기획재정부가 반대하면서 본회의 처리가 무산된 바 있다.

오 시장은 이날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지하철 무임운송 때문에 생긴 적자 보전 문제에 대해서 국회 차원에서 법령 개정 등 포함해서 기획재정위 차원의 논의를 거쳐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주겠다는 취지의 말씀을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 외에도 전국 6개 시도가 관계된 일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더 부담을 느낄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근본적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지금까지 양당에서 나온 이야기를 보면 이 문제만큼은 정부 도움을 받아서 함께 풀어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며 "여야 간 의견이 다르지 않은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