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철수 공개 경고 날린 이진복 수석 "대통령 팔이 자제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아 접견실로 향하고 있다. 뉴스1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아 접견실로 향하고 있다. 뉴스1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윤안(윤석열·안철수)연대'를 언급한 안철수 의원에게 공개적으로 경고한 데 대해 "하고 싶어서 한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수석은 8일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안 후보가) 아무 말도 안 하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수석은 지난 5일 안 의원을 향해 "윤안연대는 정말 잘못된 표현"이라며 "대통령과 당 대표 후보가 어떻게 동격이라고 그런 이야기를 하는 거냐"라고 일갈했다. 이에 안 의원은 이튿날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이나 윤안연대라는 표현을 쓰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 수석은 이날 "더 이상 후보들이 대통령이나 대통령 비서실을 끌어들이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한 것이니까 잘 이해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더 이상 할 말도 없고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윤핵관이라는 말도 당 내에서 안 썼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수석은 국민의힘 전당대회 관련 일부 후보들이 대통령과의 소통을 내세우는 데 대해 "대통령 팔이해서 표에 도움이 된다 생각하겠지만 자제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날 야당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 의결을 추진하는 데 대해선 "헌법이나 법률에 위배되는 게 없는데 이렇게 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