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英국방부 "러, 공세작전 이미 1월 초부터 시도…별다른 성과 없는 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영국 국방부 트위터 캡처

사진 영국 국방부 트위터 캡처

러시아가 조만간 대규모 공세를 감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영국 국방부는 7일(현지시간) 러시아군이 사실상 지난달 초부터 대규모 공세 작전을 시도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영국 국방부는 이날 트위터에 올린 우크라이나 전황에 대한 '국방부 정보 업데이트'를 통해 "러시아가 올해 1월 초부터 우크라이나에서 주요 공격 작전을 재개하려고 시도했을 가능성이 크다"며 "그들의 작전 목표는 도네츠크주 중 우크라이나 측이 통제하고 있는 나머지 지역을 점령하려는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밝혔다.

이어 "러시아군은 매주 겨우 수백 m를 진격해 영토를 빼앗는 데 그쳤다"며 "이는 성공적인 공격을 위해 필요한 군수품과 기동부대가 러시아에 이제는 없기 때문인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분석했다.

또 "(러시아군) 고위 사령관들은 정치적, 직업적 압력으로 인해 인원이 부족하고 경험도 부족한 부대들에 비현실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요구해 왔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아울러 "러시아 지도자들은 계속해서 전면적인 진격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러시아가 향후 몇 주 안에 전쟁의 결과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줄 정도의 군사력을 만들어낼 공산은 매우 낮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가 전쟁 발발일인 2월 24일을 기해 대규모 공격을 감행할 것이라는 등 러시아 대반격설을 꾸준히 제기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