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총리, '김여사 檢소환' 묻자 "한번 있었다"→"없었다" 답 바꾼 이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덕수 국무총리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해 김건희 여사가 검찰 소환 통보를 받았다는 취지로 답변했다가 정정했다. 총리실은 검찰 수사와 관련된 내용을 보고받지 않아 잘 모르는 상황에서 원론적인 답변을 했다가 바로 사실을 확인한 뒤 다시 답변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 총리는 7일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 여사가 지난 1월 검찰의 소환 통보에 불응했다’며 의견을 묻자 “그때 상황이 무슨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그것은 일반 국민이 가지는 하나의 자기 방어권 아니겠느냐”며 “왜 안 나갔을까. 저는 그건 모르겠다”고 답했다.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되고 있다. 한덕수 총리가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되고 있다. 한덕수 총리가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이에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이 “김 여사가 소환에 통보받은 적도 없고 응하지 않았다는 것도 사실과 다르다. 특별히 아는 바가 있어서 그렇게 말했느냐”고 지적했다.

한 총리는 “아마 한 번 있었던 것으로 듣고는 있지만 정확히 어떤 일로 했는지는 잘 모른다”며 “만약 소환을 받았다면 무슨 원인이 있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했다. 제가 듣기로는 수사를 하는 과정에서 검찰이 그렇게(통보를) 하고 의견을 좀 듣고 하는 것들은 있었는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이후 한 총리는 무소속 양향자 의원의 질의 차례에 잠시 발언 기회를 얻어 “잘못 말씀드린 것이 있다. 검찰에서 김 여사를 통보한 사실은 전혀 없고, 따라서 김 여사가 검찰 소환에 불응한 사실도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기존 답변을 수정했다.

그러자 마지막 질문자로 나선 김한규 민주당 의원은 “누구에게 확인한 것이냐”며 “저도 확인했는데 2021년 12월 3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2부가 김 여사에게 도이치모터스 사건으로 비공개 출석 요구를 했는데 당시 대선 기간이라 출석을 미루겠다고 답하며 출석하지 않았고, 현재도 출석에 응하지 않는 상황이다. 의도적으로 사실과 다르게 답하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한 총리는 “어느 신문에서 봤던 것으로 생각했지만, 의원이 묻기에 총리 비서실을 통해 법무부에 확인했다”며 “신문에 난 경위는 제가 아는 바가 아니지만, 비서실에서 확인한 바로는 소환 통보는 없었다”고 답변했다.

한 총리는 김 의원의 계속되는 사실확인 요구에 “분명한 것은 검찰이 소환 통보한 사실이 없고, 따라서 불응한 사실도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는 것만 말씀드린다”며 “계속 수사가 진행되는 사안이니 제가 그런 문제를 다 소상히 파악해서 말씀드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총리실은 이날 한 총리 답변과 관련해 “해당 사건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모르는 상태에서 원론적 답변을 했다. 한 총리는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어떠한 보고도 받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 “확인 결과, 김건희 여사는 검찰에 소환된 적이 없고, 따라서 ‘김 여사가 검찰 소환에 불응했다’는 야당의 주장과 일부 언론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