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복지차관 "중앙의료원 병상축소 우려 알아…확대 적극 검토"

중앙일보

입력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 연합뉴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 연합뉴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7일 신축 국립중앙의료원의 병상 규모가 당초 계획보다 축소된 것과 관련해 "공공의료 안전망 약화 등 대내외 우려가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재정당국과 이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이날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3년 제1차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 및 중앙감염병병원 건립위원회' 회의에서 "복지부는 2027년인 완공 시점을 고려해 설계 공모 등 행정 절차를 일정대로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며 "병상 수 확대 문제는 감염병, 중증 응급, 외상 등 필수의료 대응을 위한 국립중앙의료원의 기능과 역할을 고려해 재정당국과적극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앞서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 사업과 관련해 의료원 800병상, 중앙감염병병원 150병상, 중앙외상센터 100병상 등 총 1050병상의 운영에 필요한 사업비를 기획재정부에 요구했다. 기재부는 의료원 526병상, 중앙감염병병원 134병상, 중앙외상센터 100병상 등 총 760병상으로 운영하는 게 적당하다며 사업비를 축소 편성했다.

그러나 국립중앙의료원 전문의협의회 등 의료계는 "축소한 예산으로는 국립중앙의료원의 미충족 필수의료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