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김건희 특검, 야당대표 수사에 맞불 놓기는 잘못”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김건희 여사 특별검사제도(특검)’ 요구에 대해 “야당 대표 수사에 대한 맞불 놓기처럼 특검이 추진되는 것은 잘못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6일 국회 본회의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정청래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6일 국회 본회의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정청래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한 장관은 6일 오후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전 회장 선고 후 특검론이 나온다. 권 전 회장 재판 결과가 김 여사하고 상관관계가 있느냐”는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한 장관은 “이재명 대표 사건과 김건희 여사 사건은 전혀 무관한 사건 아니냐”며 “그렇기 때문에 특검이 어떤 정치적 맞불 놓기 용도로 사용돼선 안 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야당 주장 대로면) 범죄일람표에 등장하는 90명이 전부 공모관계가 있고 기소가 돼야 하는데 그렇지 않지 않느냐”고 고 하자 한 장관은 “대개 그렇게 주장하지는 않는다”고 했다.

한 장관은 ‘청담동 술자리 의혹’ 등이 가짜뉴스라는 전제로 대책이 있느냐는 정 의원 질의에 “남는 장사가 되기 때문에 반복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엄중한 법적 처벌의 선례가 만들어지는 것이 가짜뉴스 문제를 근절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한 장관은 김건희 여사 관련 사건은 수사하지 않느냐는 야당의 지적에 “지난 정부 때는 왜 기소하지 않았냐”고 반박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 사건은 10년이 지나서 수사 안 하는 거냐”고 묻자 한 장관은 “지난 정부에서 민주당이 고발하신 건이다. 민주당이 선택한 수사팀에서 수사지휘권 발동하면서 2년 동안 집중적으로 수사했다”며 “왜 그때 기소 안 하셨냐”고 반문했다.

검찰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혐의 사건과 관련해 권오수 전 도이치모터스 회장을 기소해 오는 10일 선고를 앞둔 상태다. 민주당은 김 여사의 주가조작 가담 의혹에 대한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김건희 특검’을 추진하고 있다.

정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에서 이겨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은 뭉개고 있는 것이냐”고 하자 한 장관은 재차 “지난 정부에서 정권을 잡고 있을 때 진행한 수사이지 않느냐”며 “지난 정부 수사팀에서 증거 자료를 잡았던 걸 낸 것이고 그게 그렇게 중요한 증거라면 지난 정부 당시에 (김 여사를) 소환했을 것”이라고 답했다.

김 여사의 논문표절 의혹에 대해서도 “지난 정부에서 민주당이 고발해 민주당이 선택한 수사팀에서 수사한 것”이라며 “자꾸 섞어서 말씀하시면 국민들이 오해한다”고 말했다.

김 여사의 학력·경력 부풀리기 의혹 수사에 대해서는 “고발이 돼서 범법 혐의 여부가 있는지 수사 중인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김 여사의 허위경력 의혹 사건은 지난해 9월 경찰이 ‘공소권 없음’으로 불송치했으나 고발한 시민단체들이 이의신청을 접수해 검찰로 넘어갔다. 현재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부장검사 성상욱)가 사건을 맡아 수사 중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