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에 빌려준 25살 판다, 죽은채 발견됐다…中당국 "매우 우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 당국은 미국에 대여한 자이언트 판다(이하 판다) 한 마리가 최근 미국 내 동물원에서 죽었다며 미국과 함께 사인을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판다(사진은 기사 내 특정 내용과 직접적 연관이 없습니다). AFP=연합뉴스

판다(사진은 기사 내 특정 내용과 직접적 연관이 없습니다). AFP=연합뉴스

중국동물원협회(CAZG)는 지난 2일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1998년 태어난 중국산 수컷 판다 ‘러러(樂樂)’가 1일(현지시간) 미국 테네시주 멤피스 동물원에서 죽은 채로 발견됐다고 밝혔다.

협회는 “중국 관련 당국은 ‘러러’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대해 매우 우려한다”며 미국 측에 사체를 적절히 보존할 것을 통지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협회는 전문가팀을 최대한 빨리 멤피스 동물원에 파견해 미국 측 전문가와 함께 러러 사인을 공동 조사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러러는 2003년 10년 기한의 자이언트 판다 보존 및 연구 프로젝트 일환으로 미국으로 건너가 동물원에서 지냈다. 대여 기간은 2013년에 10년 더 연장됐고, 올해 중국으로 돌아갈 예정이었다.

보통 판다의 수명은 20∼25년이며, 동물원에서 사육될 경우 30년 이상 생존하기도 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중국 관영 매체 글로벌타임스는 미중 사이에 중국 측 ‘정찰풍선’(중국 발표는 과학연구용 비행선)의 미국 영공 진입 및 미군의 격추를 둘러싼 갈등이 한창 진행 중이던 5일 밤, 협회가 지난 2일 발표한 러러의 죽음을 보도했다.

중국 청두에 본부를 둔 자이언트 판다 보호 단체 대표인 자오쑹성은 글로벌타임스에 “중·미 관계 변화에 따라 이번 일이 정치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 판다의 예상못한 죽음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