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세훈 나와" 도로에 누운 이태원 유가족…대치 중 3명 실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이 6일 오전 오세훈 서울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서울시청 진입을 시도하다 도로에 드러눕고 있다. 뉴스1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이 6일 오전 오세훈 서울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서울시청 진입을 시도하다 도로에 드러눕고 있다. 뉴스1

 서울광장에 기습 설치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분향소를 두고 연일 경찰과 대치 중인 유가족들 중 3명이 실신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6일 오전 11시쯤 전기난로를 분향소로 반입하려던 유가족 A씨를 경찰이 저지하자 이를 거세게 항의했다. 경찰은 당시 전기난로를 문제 삼아 A씨의 분향소 진입을 막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가족 및 관계자 15여명은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사과와 면담을 촉구한다며 서울시청 청사 진입을 시도했다. 유가족들은 1시간30분 가량 도로에 누워있거나 몸으로 미는 등 경찰과 대치했다.

유가족은 "사과를 받고, 면담하기 전까지 한 발자국도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면서 "(오 시장이) 방금 점심을 먹으러 갔다고 한다. 왜 지금 밥을 먹으러 가냐"고 소리쳤다. 다른 관계자들도 "지금 당장 나와", "오세훈 당장 나와"라고 소리 지르며 서울시청 현관 앞에 주저앉아 눈물을 흘렸다. 이 과정에서 유가족 3명은 실신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이 6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 마련된 시민분향소에 난로를 들이다가 경찰 인력과 충돌 후 구급대원에 의해 이송되고 있다.  뉴스1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이 6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 마련된 시민분향소에 난로를 들이다가 경찰 인력과 충돌 후 구급대원에 의해 이송되고 있다. 뉴스1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지난 4일 이태원 참사 발생 100일 앞두고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 기습적으로 분향소를 설치했다. 당초 광화문 광장에서 추모대회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서울시가 광화문 광장 사용을 불가하자 서울광장으로 장소를 변경했다.

서울시는 이날 오후 1시까지 분향소를 자진 철거하지 않으면 행정대집행에 들어가겠다는 내용의 계고서를 지난 4일 시민대책회의 측에 전달했다. 다만 이날에도 철거되지 않아 통상 2차 계고장이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이후에도 유가족 측이 분향소를 철거하지 않을 경우 서울시는 "법 규정과 판례에 따라 행정절차를 준수하면서 (조치)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은 서울시를 향해 '비정하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만적인 분향소 강제 철거 계획을 철회하고 정부는 광화문에 유족들이 원하는 분향소를 설치하시기 바란다"며 "참으로 비정한 정권이라는 생각이 다시 한번 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