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진석 "윤핵관·간신배 표현은 악의적 조롱…도 넘으면 조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발언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발언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6일 전당대회 초반 재연된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논란이나 이들을 가리킨 ‘간신배’ 표현을 두고 “악의적인 조롱”이라며 자제해 줄 것을 경고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무슨 간신배니 윤핵관이니, 이런 조롱조의 언사를 일삼는 것은 사실상 대통령에게 침 튀기는 거나 마찬가지”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근 당권주자인 안철수 후보는 “윤핵관의 지휘자는 장제원 의원”이라며 “그 사람들한테는 대통령의 어떤 안위는 안중에도 없고 자기들의 다음 공천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당권주자 천하람 후보는 “(윤핵관이) 대통령의 뜻을 왜곡하는 간신배들을 일컫는 말이었는데, 지금은 당내에서 ‘줄 세우기’ 하는 사람, 권력의 앞잡이가 됐다”며 이들의 퇴진을 요구했다.

정 위원장은 이들 후보의 발언에 대해 “정말 악의적인 의도의 언사들이 횡행하는 것에 대해 앞으로는 그냥 두고 보지 않겠다”며 “윤핵관이니, 간신배니, 이런 악의적인 언사를 서슴지 않는 것은 더이상 동지로 간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 위원장은 윤 대통령이 당내 선거인 전당대회에 지나치게 개입한다는 일각의 비판에 “난센스”라고 반박했다.

그는 “당무에 대해 대통령실은 일체 얘기를 하면 안 된다는 프레임이 어디 있나”며 “박근혜 전 대통령도 (2014년 새누리당 전당대회 때) 빨간 옷 입고 나와서 투표했다”고 상기시켰다.

김기현 당 대표 후보의 후원회장인 신평 변호사가 ‘안 후보가 당 대표 되면 윤 대통령이 탈당할 수 있다’고 주장한 데 대해선 “그런 일이 벌어질 확률은 제로(0)”라고 일축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 이진복 정무수석을 통해 ‘윤안(윤석열-안철수) 연대’나 ‘윤핵관’ 표현, 대통령실의 선거 개입 논란 등을 거론한 안 후보를 엄중히 경고해야 한다는 뜻을 정 위원장에게 전달했다.

한편 이준석 전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윤핵관’은 고유명사 비슷하지만 간신배는 보통명사로 ‘사기꾼’, ‘도둑’이라는 말과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기꾼 없는 세상을 만들겠다’ ‘도둑 잡겠다’ 이런 말이 문제될 것이 아니라면 보통명사(간신배)를 금지해서는 안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는 “간신배 잡겠다고 했을 때 화나야 될 사람은 간신배밖에 없다”며 “간신배 표현을 잡겠다는 건 간신배들의 역정을 들고 간신배 편을 들겠다는 이야기”라고 정 위원장과 각을 세웠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