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 [이번 주 핫뉴스] 바이든, 국정연설…8일 北 열병식 (6~12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번 주 핫뉴스’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2월 둘째 주 주요 뉴스 키워드는 #대정부질문 #국민의힘 컷오프 #북한 열병식 #갤럭시 S23 사전예약 #곽상도 #일ㆍ필리핀 정상회담 #바이든 국정연설 #이상민 탄핵안 발의 #이재명 2차소환조사 등이다.

북한이 8일 밤 늦게 조선인민군 창설일(건군절) 75주년을 맞아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야간 대규모 열병식을 진행했다. 민간 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는 이날 열병식 위성사진을 공개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국정연설했다, 2021년 취임 이후 2번째였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의 국익과 세계를 위해 중국과 협력할 것”이라면서도“중국이 우리 영토를 위협한다면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북한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국민의힘이 3ㆍ8 전당대회의 당 대표 후보 본경선 진출자를 가리는 컷오프(예비경선)를 10일 치른다.

국회는 6~8일 대정부 질문을 실시했다. 13일에는 더불어민주당, 14일에는 국민의힘이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한다.

민주당, 이상민 탄핵안 가결…대통령실 "부끄러운 역사될 것"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 등 야 3당이 6일 이태원 참사의 책임을 묻겠다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안을 공동 발의했다. 이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은 8일 국회에서 찬성 179, 반대 109, 무효 5표로 가결됐다.  국무위원 탄핵소추는 헌정 사상 처음이다. 탄핵안 통과에 따라 이 장관의 직무는 정지됐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회주의 포기다. 의정사에 부끄러운 역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위례ㆍ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사건과 관련해 10일 2차 검찰 소환조사를 받는다.

삼성의 새로운 갤럭시 S23 시리즈가 17일부터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시장에 순차 출시된다. 국내 사전판매는 7~13일까지다.

곽상도 전 국회의원이 ‘대장동 일당’에게서 아들의 퇴직금과 성과금 명목으로 뇌물을 수수한 혐의에 대해 8일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2023.02.08

국회, 6~8일 대정부질문

국회는 6~8일 대정부 질문을 실시한다. 6일 정치·외교·통일·안보, 7일 경제에 이어 8일은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 질문이 개최된다. 13일에는 더불어민주당, 14일에는 국민의힘이 각각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진행한다.

또 여아는 23일 안건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개최한다. 송언석 국민의힘·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달 25일 회동을 통해 상황에 따라 28일 본회의를 추가로 개최할 수도 있다고 합의했다. 이날 여야는 2월 임시회 회기를 지난 2일부터 28일까지 총 27일간으로 설정했다.

정치·외교·통일·안보 대정부질문 관련기사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 관련기사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 질문 관련기사

2023.02.08

바이든, 국정연설..."中, 미국 영토 위협한다면 나라 지키기 위해 행동"

집권 3년차에 들어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7일 오후 9시(한국시간 8일 오전 11시) 미 의회에서 국정연설(State of the Union Address)을 통해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구상을 밝혔다.바이든 대통령이 미 의회에서 국정연설에 나서는 것은 지난해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후 약 100일만인 2021년 4월28일 미국 상ㆍ하원 합동회의에서 연설을 한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미국은 중국과의 경쟁에서 수십년래 가장 강한 위치에 있다”이라면서도 “미국의 국익과 세계를 위해 중국과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중국이 우리 영토를 위협한다면 행동에 나서겠다”고 했다. 또 우크라이나에 대해서는  "필요한 만큼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경제와 관련해선 “푸틴과 팬데믹으로 인플레이션이 세계적 문제가 됐다”고 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7일 오후 9시(한국시간 8일 오전 11시) 미 의회에서 국정연설(State of the Union Address)을 하고있다.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7일 오후 9시(한국시간 8일 오전 11시) 미 의회에서 국정연설(State of the Union Address)을 하고있다.AFP=연합뉴스

2023.02.08

찬성 179, 이상민 탄핵안 가결…헌정 첫 국무위원 탄핵소추

더불어민주당이 당론으로 발의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8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됐다. 투표결과 찬성 179,반대 109,무효 5표로 가결됐다. 이에따라 이 장관은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나올 때까지 업무가 정지된다.
이에앞서 민주당은 이 장관 탄핵소추안을 대정부질문 이전 우선 처리하기 위해 의사일정 변경 동의안을 올려 가결했다. 재석 288명 중 찬성 182건, 반대 106명, 기권 0명으로 표결됐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3.02.08

北열병식 대규모 ICBM 행렬…'실시간 위성사진' 포착

북한이 조선인민군 창설일(건군절ㆍ2월 8일)을 75주년을 맞아 야간 열병식을 진행했다.

이번 열병식은 김정은 집권 이후 13번째로, 북한은 열병식 상황을 생중계하지 않았다.북한이 지난해까지 진행했던 12번의 열병식 중 행사를 생중계했던 것은 김일성 생일 105주년이던 2017년 4월 15일(오전 10시)이 마지막이었다. 그리고 2018년 9월 9일(북한 정권 수립 70주년) 열병식 이후 지난해 4월 25일(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 열병식까지 6번은 열병식을 사후 녹화중계로 공개했다. 같은 패턴이라면 이번 열병식도 9일 오후쯤 공개될 가능성이 크다.

확인되진 않았지만, 김정은은 이번 열병식에 참석했을 가능성이 크다. 그는 이번을 제외한 지난 12번의 열병식 가운데 비공개로 진행됐던 1번을 제외하고 모두 열병식 현장에 직접 참석했다.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NK뉴스는 "이날 오후 9시쯤부터 김일성광장에서 김정은이 대중 앞에 등장할 때 나오는 음악이 울린 뒤 불꽃놀이가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김정은이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냈을 개연성이 크다는 의미다.만약 김정은이 연설을 했다면 핵이나 대적투쟁과 같은 구체적인 내용이 담긴 직접적이고 강한 메시지를 내놨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민간 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는 9일 트위터 글에서 "북한이 조선인민군 창건 75주년 건군절을 맞아 열병식을 개최했다"며 2장의 위성사진을 올렸다. 사진에 대규모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을 실은 것으로 추정되는 이동식발사대(TEL) 행렬이 포착됐다.사진 속에 등장한 ICBM은 대부분 북한이 지난해 11월 시험발사 '성공'을 선언한 '화성-17형'(화성포-17형)으로 추정된다. 북한은 지난해 4월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 열병식 때는 4기의 '화성-17형'을 공개한 바 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민간 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가 8일 트위터에 공개한 북한 열병식 장면. 이날 오후10시5분쯤 평양 김일성광장 모습이다. 로이터=연합뉴스

민간 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가 8일 트위터에 공개한 북한 열병식 장면. 이날 오후10시5분쯤 평양 김일성광장 모습이다. 로이터=연합뉴스

북한의 이번 열병식은 야간에 열릴 정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일 해외 민간 위성사진 서비스 업체 등에 따르면 북한 평양 순안공항 활주로 연결 도로와 평양 미림비행장 북쪽 열병식 훈련장 등에서 차량, 항공기, 인원 등이 꾸준히 식별되고 있다.

북한의 이번 열병식은 야간에 열릴 정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일 해외 민간 위성사진 서비스 업체 등에 따르면 북한 평양 순안공항 활주로 연결 도로와 평양 미림비행장 북쪽 열병식 훈련장 등에서 차량, 항공기, 인원 등이 꾸준히 식별되고 있다.

지난해 4월 열린 북한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 경축 열병식은 야간에 열렸다. 이날 공개된 ‘화성 -17 형’.뉴스1

지난해 4월 열린 북한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 경축 열병식은 야간에 열렸다. 이날 공개된 ‘화성 -17 형’.뉴스1

2023.02.08

‘아들 퇴직금 50억’ 곽상도 전 의원 8일 1심 뇌물 무죄

'대장동 일당'에게서 아들 퇴직금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곽상도 전 국회의원이 8일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다만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는 유죄가 인정돼 벌금형이 선고됐다.곽 전 의원은 2021년 4월 화천대유에서 근무하다가 퇴사한 아들 병채씨의 퇴직금과 상여금 명목으로 50억원(세금 등 제외 25억원)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준철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 곽 전 의원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벌금 800만원을 선고하고 5000만원을 추징하라고 명령했다.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에는 무죄를 선고했다.

뇌물공여와 횡령 혐의로 기소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도 무죄를 선고받았고, 곽 전 의원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공여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함께 기소된 남욱씨는 벌금 400만원을 선고받았다.

이번 판결은 대장동 사건을 둘러싼 의혹이 불거진 이후 핵심 관련자에 대한 법원의 첫 판결이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3.02.09

방일 필리핀 대통령, 9일 日기시다와 정상회담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대통령이 8일 일본을 방문, 다음날인 9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와 회담한다. 중국을 염두에 두고 역내 협력을 확인할 전망이다. 12일까지 닷새 간 방문하는 일정이다. 그의 방일은 그가 지난해 6월 대통령으로 취임한 후 처음이다.

마르코스 대통령은 방일 기간 중 기시다 총리와 회담하고 나루히토(徳仁) 일왕과 마사코(雅子) 왕비 부부와 만난다.

양국 정상은 중국의 해양 진출을 염두에 두고 공동훈련 확대 등 안보 협력을 한층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마르코스 대통령은 지난달 초엔 중국을 방문, 시진핑 국가주석과 회담했다.

2023.02.10

與, 10일 전대 컷오프…결선투표 시 3월 9일 양자토론

국민의힘이 3·8 전당대회의 당 대표 후보 경선 컷오프(예비경선) 를 10일 개최한다. 본경선의 경우 50% 이상 득표한 후보가 없을 시 결선투표는 3월 10∼11일 온라인투표시스템(K-Voting)과 ARS(자동응답시스템)을 통해 치른다.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는 5일 등록후보자 적격 심사 후 예비경선 진출자를 발표했다. 당대표 후보로는 김기현, 안철수, 윤상현, 조경태, 천하람, 황교안 등 6명이 예비경선에 진출했다. 강신업, 김준교, 윤기만 후보는 탈락했다. 4명을 선출하는 최고위원 후보는 김병민, 김용태, 김재원, 문병호, 민영삼, 박성중, 이만희, 이용, 정미경, 조수진, 천강정, 태영호, 허은아 후보 등 13명이 예비경선에 진출하게 됐다. 김세의, 류여해, 신혜식, 정동희, 지창수 후보는 탈락했다. 청년 최고위원 후보는 신청자 전원이 모두 예비경선에 진출했다.

선관위는 이번 주 8~9일 책임당원 여론조사를 실시해 10일 본 경선 진출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당대표 후보는 4명, 최고위원 후보는 8명, 청년 최고위원 후보 4명이 본선에 진출하게 된다.

13일부터 합동연설회·방송토론회

컷오프를 통과하는 본경선 후보자를 대상으로 13일부터 합동연설회와 방송토론회가 열린다. 5일 시작된 선거운동은 3월8일까지다. 본 경선과 마찬가지로 컷오프는 일반 국민 여론조사 없이 당원 100%로 선출된다.합동연설회는 제주 지역부터 시작해 수도권까지 올라오는 방식으로 7차례 정도 진행할 계획이고, 당대표 방송토론회는 총 4회, 최고위원과 청년최고위원 방송토론회는 각 1회씩 열 예정이다.

Joongangilbo timeline image

결선투표까지 가면 3월12일 최종결정

장동혁 국민의힘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 대변인은 지난달 17일 선관위 회의를 마친 뒤 브리핑에서 "3월 10일 과반득표자가 없을 경우 3월 11일께 결선투표를 마친 뒤 3월 12일 최종 결과를 발표하는 정도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결선투표 전 3월 9일에는 1·2위 후보간 양자 토론회를 한 차례 연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3.02.10

이재명, 10일 3차 檢 출석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7일 오전 공지를 통해 "이재명 대표는 10일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오전 11시쯤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의 검찰 출석은 지난해 8월 당 대표 취임 후 세 번째다. 지난 달 10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해 첫 번째 검찰 조사를 받았고, 같은 달 28일 위례ㆍ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두 번째 검찰 조사를 받았다.

안 대변인은 주말 소환과 관련 “주중에는 당무와 국정에 집중해야 하므로 주말에 출석하고자 한다는 입장을 검찰에 수차례 전달했지만, 검찰은 주중 출석을 강경하게 고집했다”며 “민생을 챙겨야 하는 당 대표의 사정을 애써 외면하며 집요하게 주중 출석만 요구하는 태도는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대장동 관련 1차 소환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2차 소환조사에서도 서면진술서로 진술을 대체할 계획이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