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철수 “윤안연대 부적절? 대통령실 판단 당연히 따를 것”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이 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후보 등록을 마치고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이 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후보 등록을 마치고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은 5일 ‘윤안(윤석열 대통령과 안 의원)연대’ 표현에 대해 대통령실이 ‘부적절하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대통령실에서) 쓰는 게 적절치 못하다고 판단했으면 저는 당연히 거기에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안 의원은 KBS1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근 잇따르고 있는 ‘윤심’(尹心·윤석열 대통령 의중) 논란에 ‘윤심이 본인에게 있다고 보느냐, 최소한 중립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중립을 고르고 싶다”며 “이번에 자기 실력을 최대한 발휘해서 당원들의 마음을 얻는 사람이 당대표가 되는 것 아니겠나. 그걸 보고 계실 것”이라고 했다.

‘최소한 대통령께서 중립을 지켜줬으면 하는 마음이 담긴걸로 해석해도 되냐’는 질문에 그는 “원래 전당대회 자체가 오랜 전통상으로 (대통령과 당이) 그렇게 서로 분리돼서 치러지기 마련”이라고 답했다.

안철수 캠프 선대위원장인 김영우 전 의원이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직에서 해촉된 것과 관련해서는 “공직을 맡으면서 선거 일을 하기보다는 오히려 선거를 하려면 그 일에만 집중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였다”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또 안 의원은 “저는 전화로 (윤 대통령과 소통)하기보다는 주로 문자를 많이 주고 받는다”며 “방해가 되지 않기 위해서 꼭 필요한 조언들 있을 때 한 달에 한두 번 정도 그렇게 조언을 드리고 있다”고 했다.

그는 “당대표에 도전하겠다는 의사에 대해서 대통령께 말씀드린 적은 있다”며 “그냥 그분께서는 항상 이렇게 좋은 말로 따뜻하게 말씀을 해주신다”고 전했다.

안 의원은 경쟁자인 김기현 의원이 지난 3일 밤 나경원 전 의원 집에 직접 찾아간 데 대해서는 “약속을 하고 갔나 그런 생각이 들었다”며 “여러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정보교환을 할 수 있는 거고 적절한 시기에 나 전 의원께서 생각이 정리된다면 그때 또 만나고 말씀을 나눌 수 있다”고 했다.

이준석 전 대표와는 “공식석상에서 한 번 서로 인사 나눈게 전부”라며 “말을 하거나 그러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