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혜경에 "도둑"이라던 박성태, 업무추진비 600만원 부당사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해 7월 29일 전북도청 회의실에서 김관영 전북지사가 박성태(오른쪽) 정책협력관에게 임용장을 준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전북도

지난해 7월 29일 전북도청 회의실에서 김관영 전북지사가 박성태(오른쪽) 정책협력관에게 임용장을 준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전북도

업무추진비 부당사용 의혹을 받은 박성태(62) 전라북도 정책협력관에게 훈계 처분이 내려졌다. 박 협력관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여야 협치 차원에서 임명한 국민의힘 당직자 출신 국장급 간부다.

전북도 감사관실은 지난 3일 박 협력관의 업무추진비 부당사용을 확인했고 사적으로 쓴 정황은 발견하지 못했다며 훈계 처분했다.

도 감사관실의 감사 결과에 따르면 박 협력관은 임용 직후 4개월간 용처를 투명하게 밝히지 않거나 시책사업과 무관하게 업무추진비 600여 만원을 사용했다.

박 협력관이 용처를 제대로 밝히지 않는 탓에 담당 부서는 관행적으로 '언론인'이나 '국회 관계자'에게 업무추진비를 집행한 것으로 사실과 다르게 기록해야 했다.

박 협력관의 업무추진비 부당사용 의혹이 감사를 통해 사실로 드러나면서 과거 그의 발언이 재차 이목을 끌고 있다.

박 협력관은 제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둔 작년 3월 4일 페이스북에 '부부 도둑놈, 대장동으로 도둑질하고 법카로 도둑질하고…더 이상 털 곳이 없었나?'라고 썼다.

해당 글이 게시된 때는 당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수사기관이 김씨 측근인 사무관 등에 대해 경위 파악에 나선 상태였다.

박 협력관은 이때를 전후해 문재인 정권을 향해 '내로남불'이라고 하는 등 민주당과 이 후보를 비판하는 글을 페이스북에 다수 게시했다.

박 협력관은 제2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전신인 한나라당 후보로 광역의원에 출마하는 등 대부분을 현재 여당에서 보낸 인물이다.

그는 작년 말 본인의 업무추진비 부당사용 의혹이 불거지자 "업무 파악 차원에서 직원들과 식사한 경우가 많았다. 편의상 목적을 다르게 적었다"며 업무추진비 일부를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참여자치 전북시민연대는 도 감사관실의 처분을 두고 "국민의 소중한 세금을 허투루 쓴 사안은 일벌백계해도 모자라다"고 비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