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 물러나라"…10분만에 시청 앞 '이태원 분향소' 기습 설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이 4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기습적으로 추모 분향소를 설치해 경찰·서울시 공무원과 대치하는 일이 벌어졌다.

뉴스1

뉴스1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이날 오전 11시10분쯤 지하철 4호선 녹사평역 분향소에서 출발해 추모대회 장소인 세종대로로 '참사 100일 거리 행진'을 진행했다.

'국가도 대통령도 없지만, 유가족분들 곁에는 국민이 있습니다', '유가족분들 힘내세요. 국민이 함께합니다'라는 문구의 팻말을 든 채 유족들과 행진에 참여한 시민들은 오후 1시10분쯤 돌연 서울시청 앞 세종대로에서 행진을 멈추고 자리 확보에 나섰다. 이들은 서울도서관 옆 인도에 있던 경찰 통제선을 밀어내며 공간 확보한 후 트럭에서 물품과 천막을 하역해 분향소를 설치했다.

뉴스1

뉴스1

이 과정에서 유가족과 시민들은 "추모할 권리를 보장하라", "시민의 안전을 지키지 못한 경찰이 이러면 안 된다. 물러나라"고 외쳤고, 종교인들과 야당 의원들도 선두에서 경찰과 대치했다.

당시 집회에 대비해 광화문광장 인근에 배치됐던 기동대 인력 일부는 확성기를 통해 "신고한 집회 장소가 아닌 시청 광장으로 이동해 집회를 하고 있다"며 불법행위에 대해 채증하겠다고 통지했다. 서울시 공무원 70여명도 분향소 천막 철거를 위해 진입을 시도했다.

단 10여분 만에 분향소는 설치됐고, 유족들과 시민들은 이를 에워싸며 경찰의 진입을 막아섰다.

이는 서울시가 앞서 시민추모대회 개최를 위한 서울 광화문광장 사용을 불허한 데 따른 유족들의 반발 행위로 보인다.

유가족들은 앞서 '참사 100일 시민추모대회'를 연다며 광화문광장 사용을 신청했으나 불허 통보를 받았다. 지난달 26일 시는 KBS의 문화제 촬영 일정이 있다는 이유로 광장 사용을 불허한 것이다. 당시 KBS는 문화제 촬영을 위해 이날 오후 2시부터 4일 오전 11시까지 광장 사용 허가를 받은 상태였으나, 이후 추모대회 개최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는 게 유가족 측의 입장이다. 그러나 시는 지난 1일 "추모제 참석 인원이 많고 앞선 행사 정리작업으로 안전이 우려된다"며 광장 사용을 허가할 수 없다는 불허 통보를 재차 전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