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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새 도시 슬로건 'Seoul, my soul' vs 'Seoul for you'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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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도시 브랜드 개발을 추진 중인 서울시가 '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울)과 'Seoul for you'(서울 포 유)를 두고 최종 결선 투표를 실시한다.

시는 지난해 12월28일부터 지난달 31일까지 진행한 슬로건 선호도 조사에 내·외국인 총 39만7721명이 참여했다고 3일 밝혔다. 내국인은 18만5300명, 외국인은 21만2421명이다.

후보는 ▶Seoul for you(서울 포 유) ▶Amazing Seoul(어메이징 서울) ▶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울) ▶Make it happen, Seoul(메이크 잇 해픈, 서울)이었다.

조사 결과 전체 1위는 Seoul, my soul(14만8466표), 2위는 Seoul for you(13만8825표)로 나타났다. 이후 3위 Amazing Seoul(7만395표), 4위 Make it happen, Seoul(4만35표) 순이었다.

지난해 12월28일부터 지난달 31일까지 진행된 슬로건 선호도 조사표. 사진 서울시

지난해 12월28일부터 지난달 31일까지 진행된 슬로건 선호도 조사표. 사진 서울시

Seoul, my soul과 Seoul for you는 조사기간 동안 1, 2위를 다투며 최종 9641표 차이(총 투표 수의 2.4%)로 Seoul, my soul이 1위를 차지했다.

다만 국내 1위는 Seoul for you(38%), 해외 1위는 Seoul, my soul(44.2%)로 내국인과 외국인이 선호하는 슬로건이 상이했다. 시는 1, 2위 표차가 총 투표수의 2.4%로 근소한 차이고, 해외와 국내 선호 슬로건이 달라 추가적인 의견수렴 절차가 필요하다고 판단, 이달 중순 최종 결선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

최원석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서울의 새로운 브랜드 개발에 많은 시민이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면서 "향후 있을 최종 결선투표에 참여해 시민의 손으로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을 직접 뽑아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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