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려사이버대 문화예술경영학과, 'B급 문화적 상상력의 힘' 유튜브 라이브 특강 개최

중앙일보

입력

고려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학과장 이경숙)가 2월 8일(수) 저녁 7시부터 재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B급 문화적 상상력의 힘‘ 특강을 유튜브 라이브로 개최한다.

이번 특강에서는 임옥희 이사(여성문화이론연구소)를 초청해 메리 셸리의 프랑켄슈타인의 괴물에서부터 마거릿 애트우드의 미친 아담들에 이르기까지 B급 문화적 상상력에 대해 알아본다. 특히 과거 지배문화로부터 밀려나 B급으로 취급당한 장르들을 재해석, 재인용, 재구성, 재배치하여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무너진 21세기에 재평가되기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특강을 맡은 임옥희 이사는 경희대학교에서 버지니아 울프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동 대학교 후마니타스 칼리지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이후 여성문화이론연구소에서 페미니즘 관련 이론·연구·실천 작업을 해오고 있다. 저서로 『채식주의자 뱀파이어』, 『젠더, 감정, 정치』, 『메트로폴리스의 불온한 신여성들』, 『팬데믹 패닉 시대, 페미-스토리노믹스』 등이 있다.

고려사이버대 문화예술경영학과 이경숙 교수는 특강을 기획하며 “웹툰, 웹소설, 팬픽 등 다양한 B급 스토리와 콘텐츠가 K-culture의 힘으로 주목받고 있는 요즘, B급 문화적 상상력의 힘이 어떻게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개최 이유를 전했다.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되는 특강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관련 링크는 고려사이버대학교 대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