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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 안 해도 괜찮아…1억 훌쩍 넘는 특급호텔 예약 꽉 찼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엔데믹 이후 프리미엄 웨딩 트렌드가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 호텔 예식장이 조기 마감되는가 하면, 고가 예물 ‘오픈런’도 늘었다. 업계는 웨딩 멤버십 행사를 늘리는 등 ‘부자 신혼부부’ 맞이에 공을 들이고 있다.

엔데믹 이후에도 프리미엄 웨딩 수요가 지속하고 있다. 사진 현대백화점

엔데믹 이후에도 프리미엄 웨딩 수요가 지속하고 있다. 사진 현대백화점

백화점 웨딩 멤버십 고객 수↑ 매출↑

2일 정부와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 혼인 건수는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지만, 프리미엄 웨딩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혼인 건수는 15만6900여 건으로 전년(19만2507건)보다 소폭 감소했다.

하지만 프리미엄 웨딩은 두 자릿수로 늘었다. 롯데백화점은 이날 예비 신혼부부를 위해 운영하는 ‘롯데 웨딩 멤버스’의 지난해 신규 회원 수가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고 밝혔다. 1인당 구매 금액도 30% 늘어났다. 특히 롯데웨딩 멤버스 회원의 매출 중 명품 비중이 절반 이상으로 전년 대비 5% 늘어났다. 혼수나 예물을 명품 브랜드로 장만하려는 수요가 늘었다는 의미다.

백화점, 침대 브랜드 등 관련 업계가 2월 초 웨딩 멤버십 행사를 시작하고 나섰다. 사진 롯데백화점

백화점, 침대 브랜드 등 관련 업계가 2월 초 웨딩 멤버십 행사를 시작하고 나섰다. 사진 롯데백화점

실제로 롯데 웨딩 멤버스 회원이 백화점에서 혼수 구매에 쓰는 금액은 지속해서 증가 추세다. 지난해 웨딩 멤버스 회원 매출은 전년 대비 55% 늘었다. 2021년에도 10%, 2020년에는 70% 가파르게 올랐다. 이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해외로 신혼여행을 가지 못하면서 혼수나 예물에 힘을 주는 트렌드가 나타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현대백화점의 ‘더 클럽 웨딩’의 가입 고객도 2021년과 지난해에 각각 15.3%, 19% 늘었다. 가입 고객이 쓰는 금액 역시 같은 기간 29.3%, 31.1% 증가했다. 백화점 업계 관계자는 “명품 시계나 주얼리는 물론 고가 가방을 예물로 들이려는 수요가 늘면서 혼수철에는 해당 브랜드 매장 앞에 ‘오픈런’이 더 길어지기도 한다”며 “코로나19 이후 프리미엄 혼수 관련 상품군인 명품·주얼리·시계·리빙 상품군의 매출이 뚜렷하게 증가 추세”라고 말했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올해 주요 특급 호텔 예식장은 90% 마감

프리미엄 웨딩의 대명사인 호텔 예식장의 예약 열기도 뜨겁다. 이날 업계에 따르면 신라·조선·롯데 등 서울 시내 주요 특급 호텔의 웨딩은 올해 말까지 예약이 거의 완료됐다. 조선호텔 관계자는 “올해 웨딩 행사는 90% 이상 예약이 찬 상태”라며 “사회적 거리 두기 완화로 올해는 손님 수 300명 이상 결혼식 문의가 많았던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웨스틴 조선 서울 측은 "올해 중대형 웨딩 문의가 늘어남에 따라 한층 넓어진 무대와 화려한 배경의 행사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사진 웨스틴 조선

웨스틴 조선 서울 측은 "올해 중대형 웨딩 문의가 늘어남에 따라 한층 넓어진 무대와 화려한 배경의 행사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사진 웨스틴 조선

특급 호텔 결혼식은 통상 ‘보증 하객’ 300명 기준, 비용은 6000만~9000만원에 이른다. 조건에 따라 1억원을 훌쩍 뛰어넘는 경우도 있다.

‘스몰 웨딩’ ‘빅 혼수’ 트렌드 지속

예식 인원 제한이 있었던 코로나19 기간을 거치면서 결혼식은 작게, 혼수에는 아낌없이 투자하는 흐름도 자리 잡았다. G마켓에 따르면 지난달 혼수용 가구·가전의 평균 구매 단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7% 증가했다. 특히 가전제품의 객단가가 가장 크게 올랐다. 세탁기(32%)가 가장 높았고, 스피커·사운드바(28%), 소파(12%) 순이었다.

반면 스몰웨딩 등 직접 결혼식을 준비할 때 필요한 품목의 객단가는 소폭 상승해, 웨딩 슈즈 7%, 부토니에(남성용 꽃장식) 1%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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