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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미국 전기 상용차 업체에 5만 대 분량 배터리 공급

중앙일보

입력

서울 영등포구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박인재 LG에너지솔루션 OTS 담당(사진 왼쪽부터), 오유성 자동차 마케팅센터장 상무, 김동명 자동차전지사업부장 사장, 닐스 마튼스 FEPS 최고콘텐트책임자(CCO), 잔 쿠이큰 최고기술책임자(CTO), 마르코 페이식 수석부사장이 체결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LG에너지솔루션

서울 영등포구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박인재 LG에너지솔루션 OTS 담당(사진 왼쪽부터), 오유성 자동차 마케팅센터장 상무, 김동명 자동차전지사업부장 사장, 닐스 마튼스 FEPS 최고콘텐트책임자(CCO), 잔 쿠이큰 최고기술책임자(CTO), 마르코 페이식 수석부사장이 체결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이 연평균 40% 이상 성장세가 예상되는 전기 버스와 트럭 등 상용차 분야에서 대규모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시장 공략에 나섰다.

2일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관리시스템(BMS)과 배터리 팩을 제조·판매하는 미국 업체 FEPS사와 전기차 배터리 모듈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내년부터 FEPS에 19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 모듈을 공급하기로 했다. 고성능 상용차 약 5만 대 이상(고성능 전기차로는 27만 대)을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FEPS는 독일 프로이덴베르크 그룹을 모기업으로 둔 회사로, 2018년 북미 파우치셀 개발과 BMS·팩 제조 판매 기업인 설트 에너지를 인수해 출범했다. 미국 미시간주 미들랜드에 팩과 모듈을 조립하는 대규모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는 조립 단위에 따라 셀‧모듈‧팩으로 나뉜다. 배터리 셀을 외부 충격과 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단단한 상자 안에 넣은 것이 모듈, 이 모듈들을 묶어 각종 제어·보호 시스템을 장착한 것이 팩이다. FEPS는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모듈을 공급받아 팩으로 조립한 뒤 대형 버스와 전기 트럭 등 북미 주요 상용차 업체에 판매할 예정이다.

전기 상용차 시장은 승용차보다 상대적으로 시장 규모는 작지만 차량 한 대당 배터리 탑재량이 많고, 장기 공급 계약이 가능해 업계에서는 고부가 전략 시장으로 꼽힌다. 특히 북미·유럽 시장은 내연기관 상용차에 대한 환경 규제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전기 상용차 배터리 시장은 2022년 37GWh에서 2030년 최대 574GWh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평균 성장률은 40% 이상이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자동차전지사업부장(사장)은 “FEPS와의 파트너십은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전기 상용차 시장 선점의 신호탄”이라며 “배터리 셀‧모듈‧팩과 BMS 등 전 분야에서 축적한 차별화된 역량으로 고객 가치를 최고로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맥스 클레이 FEPS 최고경영자(CEO)는 “LG에너지솔루션과 파트너십을 통해 급성장하는 전기 상용차 시장 고객들에게 최고 품질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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