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석' 대통령실 대변인에 이도운 유력…소통비서관엔 전광삼

중앙일보

입력

이도운 전 문화일보 논설위원. 연합뉴스

이도운 전 문화일보 논설위원. 연합뉴스

신임 대통령실 대변인에 이도운 전 문화일보 논설위원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일 대변인 인선을 위한 막판 검증이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전 위원이 사실상 내정 단계라는 얘기도 나온다. 이 전 위원은 지난달 말 재직하던 언론사에 사표를 냈으며 사직 처리가 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대변인 자리는 현재 5개월 넘게 공석이다. 지난해 9월 초 강인선 전 대변인이 해외홍보비서관 겸 외신대변인으로 간 데 따른 것이다. 윤 대통령의 실질적인 '입' 역할을 해온 이재명 전 부대변인은 최근 기자단의 순방 일정 유출 논란에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직했다.

이 전 위원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 후 1990년 서울신문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했다. 워싱턴 특파원과 정치부장, 부국장 등을 지냈다.

2017년 초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대선 출마를 검토할 당시 서울신문을 떠나 대변인으로 활동했다. 반 전 총장이 얼마 뒤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다시 언론계로 돌아가 문화일보에 몸담아왔다.

시민사회수석실 산하 시민소통비서관에는 전광삼 전 방송통신심의위 상임위원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전 위원은 서울신문 기자 출신으로,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국정홍보비서관실 선임행정관과 춘추관장을 역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