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천공 관저 결정 개입설'에…대통령 경호처 "전혀 사실 아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통령 경호처는 2일 윤석열 대통령의 새 관저를 물색하던 과정에서 역술인 '천공'이 김용현 경호처장과 함께 한남동 관저를 다녀갔다는 일부 매체의 보도를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지난해 3월 당시 서울 용산구 한남동 공관 입구의 모습. 연합뉴스

지난해 3월 당시 서울 용산구 한남동 공관 입구의 모습. 연합뉴스

경호처는 이날 오후 언론 공지에서 "천공이 한남동 공관을 방문했다는 의혹 제기와 관련해 전혀 사실이 아님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아울러 경호처는 "김용현 경호처장은 천공과 일면식도 없으며, 천공이 한남동 공관을 둘러본 사실이 전혀 없음을 거듭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실과 다른 '전언'을 토대로, 더불어민주당이 앞장서 '가짜 뉴스'를 확산하는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뉴스토마토는 천공이 대통령 관저의 결정 과정에 개입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3월 천공과 인수위 청와대 이전 TF팀장이던 김 경호처장과 모 의원이 한남동 육군 참모총장공관과 서울사무소를 사전 답사했고, 이 사실이 공관 관리관을 통해 남영신 당시 육군참모총장에게 보고됐다는 내용이다.

한국일보도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의 신간을 인용해 부 전 대변인이 지난해 4월 남 전 총장으로부터 천공이 육군총장 공관과 서울사무소를 방문했다는 보고를 받았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 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국회 국방위와 운영위를 소집해 관련 의혹을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대통령실은 지난해 12월 대통령 관저 물색에 역술인 천공이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과 그를 인터뷰한 김어준씨를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당시 대통령실은 경호처장과 천공은 일면식도 없고, 천공이 공관을 둘러본 사실도 없으며 대통령실 이전 과정에 어떠한 형태로도 관여된 적 없다고 반박했다. 이번에 의혹을 제기한 부 전 대변인은 김 전 의원의 국회 보좌관으로 활동했던 적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