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주호영 만난 이태원 유가족 "독립 조사기구 특별법 도와달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종철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 등 유가족들과 면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종철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 등 유가족들과 면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간담회를 갖고 '독립적인 진상 규명 조사기구' 설치를 촉구했다.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 등 유가족 5명과 유족 대리인 3명은 1일 오후 국회에서 1시간 동안 국민의힘의 주 원내대표와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국회 법제사법위 여당 간사인 정점식 의원 등을 만나 독립적인 진상 규명 조사기구 설치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요청했다.

이종철 대표는 간담회 후 기자들에게 "오늘 간담회를 요청한 건 독립적 진상규명 조사기구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위해서"라면서 "사람으로서 유가족 입장에서 똑같이, 여야 할 것 없이 같은 생각으로 특별법 제정에 협조해줄 것을 부탁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큰 대형 사건이 일어났을 때 수사 이외에 별도 조사의 필요성이라든지, 유족들의 트라우마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일반적으로 규정하는 절차나 조사 기구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바가 있다"면서 "다만 법은 소급시효를 배제하고 있기 때문에 이 법을 만들어서 이태원 사건에 적용할 수 있을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사에서 뭐가 부족한지, 독립된 조사기구가 만들어지면 어떤 걸 조사해야 하고, 실제로 조사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견을 자세히 내 달라고 했다"며 "야당이 그런 제안(독립 조사기구 설치)을 해왔기 때문에 민주당 제안이 더 구체화되면 더 논의하겠다고 (유가족에) 답변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은 오는 4일 광화문에서 열리는 '100일 추모제'와 5일 국회에서 국회 주최로 열리는 추모제에 국민의힘이 참석해 줄 것도 요청했다.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부대표는 "국회 추모제에 당초 국민의힘이 참여하지 않겠다고 해서 오늘 간담회를 통해 참여해달라고 부탁드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주 원내대표는 "당내 의견을 한번 수렴해보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