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김건희 특검' 걸고 철야농성…"영부인 놀이보다 수사 먼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이 ‘김건희 특검’ 여론 지피기에 당력을 총동원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집중된 세간의 관심을 돌리면서 검찰 수사의 형평성 문제를 부각하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1일 최고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1일 최고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민주당 내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진상조사 TF'는 1일 국회에서 송기헌 단장 주재로 첫 공개회의를 열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특수부 검사 시절 했던 대로라면 김건희 모녀 주가 조작 의혹은 특검이 해답”이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부쩍 늘어난 김 여사의 공개 일정을 거론하면서 “대통령 선거 당시 조용한 내조 운운하며 눈물을 흘리던 김 여사가 영부인 놀이에 빠졌다”며 “영부인 놀이보다 수사가 먼저”라고 주장했다.

TF 소속 의원도 가세했다. 박범계 의원은 “수사 검사에 의해 제출된 증거를 합하면 김 여사를 사건의 공범으로 기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증권사 사장 출신 홍성국 의원은 “시장 경제와 자본 시장의 발전을 가로막는 중대한 범죄”라며 “1400만 개미가 이를 인식하면 주식 시장의 코리아디스카운트를 지속시킨다”고 주장했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특검 수용을 요구하며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박범계 민주당 의원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특검 수용을 요구하며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 대책위원회'는 국회 로텐더 홀에서 이날 오전·오후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첫 시위자로 나선 박범계 의원은 “검찰에 도이치모터스 사건 진상 규명을 맡기기엔 한계에 다다랐다”고 했다. 박찬대 의원도 “야당 대표에 대한 편파 수사가 극에 달하는데, 김 여사에 대해서는 왜 뭉개는지 검찰에 묻겠다”고 했다. 고민정·정청래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도 시위현장을 방문해 힘을 실었고, 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 “개인 비리 혐의에 국가 행정력을 동원할 거면 대통령실 명칭을 영부인실로 바꾸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강경파 모임 처럼회가 주도해 꾸린 ‘김건희 특검 및 10. 29 참사 책임자 파면 촉구 의원모임’ 소속 20여명은 이날 오후 8시 30분부터 같은 장소에서 하루 밤샘 농성에 돌입했다. 이학영 의원은 “민주주의를 없애버리고 짓누르면 된다는 야만적 통치행위를 민주 정치행위로 바꾸기 위해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안민석 의원도 “윤석열 취미는 압수수색”이라며 “민주당을 ‘비리 프레임’에 집어넣는 것은 계속될 것이고 함부로 하지 못하게 강하게 맞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당장 김건희 특검법이 국회 문턱을 넘기는 쉽지 않다. 특검법이 통과하려면 국민의힘 소속 김도읍 위원장이 있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법사위원 18명 중 5분의 3인 11명 이상이 찬성해야 패스트트랙이 가능한데, 캐스팅보트인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은 반대 입장이다.

민주당은 여론전을 통해 압박수위를 높인다는 구상이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내부 여론조사에서도 김건희 특검 요구가 60%를 넘었다”며 “여당도 수용할 수밖에 없는 시점이 언젠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