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 딱 봐도 韓보복? "한국발 입국자 PCR검사" 중국인 쏙 뺐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달 28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마스크를 쓴 승객들이 수하물을 들고 입국하고 있다. EPA

지난달 28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마스크를 쓴 승객들이 수하물을 들고 입국하고 있다. EPA

중국 당국이 1일 한국발 입국자 중 중국 국적자를 제외한 한국인 등 외국인에 대해서만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중 항공 노선 상황에 정통한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방역 당국은 이날 오전(현지시각) 옌지, 난징, 항저우 등으로 들어온 한국발 여객기에 탑승한 승객들에 대해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했다.

전날 '2월 1일부터 한국발 중국행 직항 항공편에 탑승한 사람에 대해 입국 후 코로나19 검사를 하겠다'고 예고한 것을 시행한 것이다.

다만 중국 방역 당국은 승객을 국적별로 구분해 중국 국적 승객에 대해서는 검사를 하지 않고, 한국인을 포함한 외국 국적 승객에 대해서만 검사를 했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지난달 초 해외발 입국자에 대한 전수 PCR 검사를 폐지한 중국이 한국발 입국자만 특정해 검사하기로 한 것은 한국이 중국발 입국자를 검사하는 것에 상응한 맞대응으로 해석된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 당국이 한국발 입국자 중 자국민을 검사 대상에서 제외한 것은 이번 조치가 방역 강화 목적이 아닌 한국에 대한 보복성 조치임을 한층 더 분명히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코로나19 대규모 확산 상황 등을 고려해 지난달 2일부터 중국 내 공관에서 외교·공무, 필수적 기업 운영, 인도적 사유 등의 목적을 제외한 한국행 단기 비자 발급을 하지 않기로 했다. 또한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입국 전 코로나 검사 음성 결과를 요구하고, 입국 후 PCR 검사 하기로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