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주 우주산업 육성…오영훈 지사 "민간 우주경제 뒷받침"

중앙일보

입력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연합뉴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연합뉴스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민간 우주경제를 뒷받침하겠다"며 제주형 우주산업 육성 기본방향을 발표했다.

오 지사는 1일 'J-우주 거버넌스·제도 구축', '생태계 조성', '산업 육성', '민간 우주 인프라 구축', '우주체험 산업화' 등 5대 추진전략을 설명하며 "제주는 급성장하는 우주산업에서 확고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지리적 요충지"라고 강조했다.

그는 "(제주는) 적도에 가까워 우주 개척에 가장 경제적이고, 전파 간섭과 공역의 제한이 적다는 압도적인 강점을 갖고 있다"며 "우리나라가 쏘아 올린 다수의 저궤도 인공위성을 통합 관제하고 위성 데이터를 제공하는 국가위성운영센터가 제주에 있어 그 어느 지역보다 우주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우주연구기관, 우주기업, 대학, 민간협의체가 참여하는 제주형 우주 거버넌스 조성과 선도기업 등 우주 관련 산업생태계 연결을 통해 선순환 구조를 창출하고 투자와 기업·인재 육성을 견인할 방침을 세웠다.

도는 국가위성운영센터와 국책우주연구기관 등과 함께 위성운영·위성정보를 활용한 산업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민간 중심의 친환경·소형 발사체 지원, 생태계 구축, 우주체험 등을 통해 '제주형 스페이스 X'로 도약하는 발판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위성정보 활용, 지상국 서비스, 소형 큐브 위성, 우주체험, 친환경 민간 소형 발사체 등 제주형 우주경제 5대 가치 체인을 제시했다.

오 지사는 "5대 가치 체인을 통해 제주에서 만든 민간 소형 큐브위성을 제주에서 우주로 쏘아 올리고 그 위성을 관제하며 위성 데이터를 활용하는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제주의 가치와 경제 영토는 섬이라는 공간적 한계를 넘어 창대한 우주로 뻗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