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실 "차상위계층으로 난방비 지원 확대 논의"

중앙일보

입력

대통령실은 31일 정부의 난방비 지원 계획에 대해 "기초생활수급자 중에서 에너지 바우처 지급 대상이 아닌 분들과 차상위 계층 등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하는 방향을 빠른 시일 내에 관계부처에서 논의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이 3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오전에 열린 아랍에미리트(UAE) 투자유치 후속조치 점검회의 내용 등을 설명하고 있다.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이 3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오전에 열린 아랍에미리트(UAE) 투자유치 후속조치 점검회의 내용 등을 설명하고 있다.

최상목 경제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우선 서민 계층에 대한 지원을 최대한 두텁게 할 계획"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최 수석은 "일단 서민 계층에 대한 지원을 최대한 직접적으로 하는 게 우선 순위"라며 "그쪽으로 지금 관계 부처가 논의하고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의 난방비 부담을 경감할 여러 가지를 망라해 검토하라는 게 윤석열 대통령의 취지이고, 그중 가장 시급한 게 결국 서민 계층 아닌가"라며 "서민 계층에 대한 지원이 두텁게 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어 그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전날 윤 대통령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중산층과 서민의 난방비 부담을 경감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이날 브리핑에서 대통령실은 아랍에미리트(UAE)가 약속한 300억 달러(약 37조원) 규모의 한국 투자에 대해 "현 정부 임기 내에 모두 투자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 수석은 "투자 약정 기간은 5년 또는 10년으로 정한 영국과 프랑스 사례를 감안하겠다"며 "UAE 측이 매력을 느끼는 분야를 빨리 발굴해 차질 없이 저희 계획대로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양국 정부가 투자 분야와 대상, 방식을 협의 중이며 UAE가 영국, 프랑스 등과 체결한 기존 투자 협력 사례에 준해 결정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최 수석은 투자 분야에 대해 "영국과 프랑스 사례를 보면 신기술, 에너지를 공통으로 영국은 바이오와 인프라, 프랑스는 반도체와 우주 등을 (투자 분야로) 추가하고 있다"며 "실제 투자는 이것보다 훨씬 광범위하게 이뤄지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투자 대상 역시 스타트업, 벤처기업부터 중소, 중견, 대기업까지 기업 규모에 제한을 받지 않고 있다"며 "따라서 우리도 신기술, 에너지, 바이오 등 신성장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와 규모의 기업들이 UAE와 협력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UAE 측과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투자 방식에 대해선 "직접 투자와 사모펀드 등을 통한 간접 투자를 병행하는 방향으로 협의 중"이며 "당초 얘기했던 분야뿐만 아니라 신산업분야 등도 수익성이나 장래성, 투자에 대한 매력도만 갖춰진다면 분야와 관계없이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