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용산서장, 이태원 참사 발생 105분 전부터 무전 들어"

중앙일보

입력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연합뉴스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연합뉴스

이임재(54·구속) 전 용산경찰서장(총경)이 이태원 참사가 발생하기 105분 전인 당일 오후 8시30분부터 인파 사고의 위험성을 알리는 무전 내용을 듣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그동안 이 전 서장이 밝힌 참사 인지 시점(오후 11시쯤)의 150분 전이다.

이 전 서장은 참사 당일 오후 9시57분 이태원 일대에서 인파관리 중이던 송병주(52) 전 용산서 112상황실장(경정)과의 전화 통화로 이태원 일대 상황을 처음 인지하고 오후 11시쯤에야 참사 발생 사실을 알았다고 주장해왔다.

31일 법무부가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이 전 서장과 송 전 상황실장의 공소장을 보면 검찰은 이 전서 서장은 참사 당일 오후 8시30분 관용차에서 112 자서망(교신용 무전망) 송수신 내용을 파악했다고 판단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이 전 서장은 대통령실 부근에서 집회 현장 관리를 마친 뒤 무전기 4대가 설치된 관용차에서 대기했다.

당시 용산서 112 자서망에는 이태원 일대에 인파가 몰리면서 차도까지 밀려 나갈 정도고, 차도로 밀려 나간 인파를 계속 인도 위로 올려 군중 밀집도가 가중되고 있다는 내용이 송수신되고 있었다.

검찰은 이 전 서장이 이 같은 상황을 인지하고도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봤다. 차도로 밀려난 인파를 지속해서 인도로 올리는 송 전 상황실장의 잘못된 조치를 파악하고도 바로 잡지 않았고, 오후 9시57분에는 송 전 실장과 3분 20초 동안 통화하면서 현장 상황을 충분히 알 수 있었다는 판단이다.

검찰은 또 이 전 서장이 핼러윈과 관련해 서울경찰청에 경비기동대 지원을 사전에 요청한 사실이 없었다고 잠정 결론냈다. 용산서의 경비기동대 요청을 두고 이 전 서장과 김광호(59) 서울경찰청장이 벌인 진실공방에서 김 청장의 손을 들어 준 셈이다.

송 전 실장의 공소장에는 '인파 운집으로 인한 압사사고 예방'이 아닌 '무단횡단 등 교통 무질서 단속'에만 초점을 맞춰 서울청에서 교통기동대만 지원받기로 결정해 교통기동대 1개 제대의 지원만을 요청했다고 적시됐다. 그러면서 인파 관리를 위한 경비기동대를 배치받으려는 논의가 없었다고 공소장에 적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