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춥다고 온 할머니는 내쫓더니…” 치매 할머니 업어준 경찰 ‘역풍’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부산 경찰이 길 잃은 치매 할머니를 보호자에게 무사히 인계했다며 한 경찰관이 할머니를 업고 있는 사진을 공개했다가 뒤늦게 역풍을 맞았다. 최근 부산 한 지구대에서 70대 할머니를 내쫓은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경찰은 지난 26일 페이스북 페이지 ‘부산경찰’에 경찰관으로 보이는 한 남성이 백발의 할머니를 업은 채 걷고 있는 모습이 담긴 사진 두 장을 공개했다.

그러면서 “설날 당일 아흔이 다 된 연세의 할머니가 두꺼운 외투도 걸치지 않은 채 나오셨다가 길을 잃었다. 넘어지셨는지 타박상도 있었다”며 “출동 경찰관은 119구급대원에 요청해 응급조치한 후 이전 신고내역으로 거주지를 확인, 보호자에게 안전히 인계해 드렸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페이지 '부산경찰'에 올라온 사진. 경찰관으로 보이는 한 남성이 노인을 업고 있는 모습. 페이스북 캡처

페이스북 페이지 '부산경찰'에 올라온 사진. 경찰관으로 보이는 한 남성이 노인을 업고 있는 모습. 페이스북 캡처

또 “추운 날씨에 피를 흘리고 계셔서 하마터면 큰일 날 뻔했지만, 단순 타박상을 응급조치한 후 따뜻한 집으로 신속히 모셨기에 건강 상태에 큰 이상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부산 경찰의 미담에도 네티즌들의 반응은 싸늘했다. 네티즌들은 이 게시물 아래 “또 이미지 세탁” “소셜미디어(SNS) 이렇게 열심히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정말 어이없는 연출쇼” “부산 경찰 실망했다” 등 비판 댓글을 줄줄이 달았다.

또 “추운날 할머니가 몸 좀 녹이겠다고 했는데 매정하게 쫓아낸 파출소가 있는 곳이 여기냐. SNS로 별거 없는 거 홍보하지 말고 이런 거나 제대로 챙깁시다” “춥다고 찾아온 할머니는 끌어내 놓고 다른 할머니는 업고 간다” “부산 노인들은 경찰 도움받으려면 치매 걸린 척하면 되나”라고 최근 발생한 사건을 잇달아 언급하기도 했다.

네티즌들이 경찰을 비판하며 언급한 사건은 지난 14일 부산 한 지구대에서 벌어졌다.

언론에 공개된 영상 등에 따르면 해당 지구대 경찰관들은 당시 추위를 피하게 해달라며 찾아온 70대 여성 A씨를 밖으로 내보냈다. A씨는 부산역에서 출발하는 막차를 놓친 후 첫차를 기다리던 중 한파를 피하기 위해 지구대를 방문했다고 한다.

경찰관이 A씨의 팔을 강제로 잡아 끌었고 또 다른 경찰관은 문을 잠그는 등 파출소 내부 폐쇄회로(CC)TV에 담긴 당시 상황이 언론에 공개되며 부산 경찰은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해당 지구대 측은 A씨가 근무자들의 업무를 방해해 바깥으로 내보낼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았다. 관할 경찰서인 부산 동부경찰서는 지난 28일 결국 경찰서장 명의의 사과문을 냈다.

A씨는 해당 경찰관들을 고소했으며 경찰은 이 사안에 대한 진상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런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