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맥주 한 잔에 1만원…물가 급등 호주, 맥주 소비세 또 올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내용과 관련 없는 자료사진. 셔터스톡

기사내용과 관련 없는 자료사진. 셔터스톡

호주에서 맥주 한 잔(425mL)을 마시려면 1만원이 넘는 돈을 써야 한다. 소비자물가가 급등하면서 물가와 연동한 맥주 소비세가 함께 올라서다. 호주 주류 업계에서는 감세 요구가 나온다.

29일(현지시간) 디오스트레일리안 등에 따르면 호주 연방 정부는 다음 달부터 생맥주와 일반 판매 맥주에 붙는 소비세를 3.7% 올린다. 지난해 8월 맥주세를 4% 인상한 데 이어 6개월 만에 또 3.7% 인상이다. 호주는 6개월마다 소비자물가지수(CPI)에 따라 맥주 소비세를 조정한다. 호주 통계청(ABS)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호주 CPI는 전년 동기 대비 7.8% 상승했다.

호주 주류 업계는 맥주세 인상이 소비자 가격에 반영될 것으로 본다. 호주 양조자협회에 따르면 375mL 병맥주(알코올 도수 4.9%) 24병들이 1박스에 붙는 맥주세가 약 20호주달러(약 1만7600원)가 되고, 술집에서 파는 생맥주 한 스쿠너(425mL) 가격은 평균 12호주달러(약 1만540원)까지 오를 것으로 봤다. 협회에 따르면 맥주에 붙는 소비세가 6개월 동안 총 7.8% 오르는 것은 3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가격 상승에 따른 판매 부진을 우려한 주류 업계는 감세를 요구하고 나섰다. 존 프레스턴 호주 양조자협회장은 “맥주세가 일본·핀란드·노르웨이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로 높다”며 최소 2년간 맥주 세금을 동결하고 펍에 부과하는 맥주 세금도 절반 줄여 달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짐 차머스 호주 재무장관은 “정부 재정과 함께 다른 우선순위에 있는 예산 문제들을 검토해야 한다”며 선을 그었다. 맥주세는 물가에 연동해 자동으로 바뀌는 것으로 정부가 새로 결정한 일이 아니라고도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