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연세대, '글로벌지속가능포럼' 내달 2~3일 개최

중앙일보

입력

연세대학교가 내달 2~3일 ‘터닝포인트; 위기를 기회로’라는 주제로 ‘제5회 글로벌지속가능발전 포럼(GEEF2023)’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는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하인즈 피셔 전 오스트리아 대통령, 아미나 모하메드 UN 사무부총장, 그라사 마셀 더엘더스 부의장(넬슨 만델라 전 남아공 대통령 부인), 박진 외교부 장관,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엘라나 리 CNN 수석부사장 등 국내외 저명인사들이 참석한다.

올해 다섯번 째 열리는 글로벌지속가능발전 포럼은 국제 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전 세계 지속가능발전 전문가가 참여하는 포럼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그라사 마셀 부의장의 기조연설을 비롯해 디지털 보건, 감염병 진단, 스마트시티, 고등교육의 미래, 기후변화 위기, 사회혁신 등 국제사회가 당면한 위기 해결을 주제로 심도 있는 토론이 이어진다.

이 밖에도 평화시인 윤동주 특별 세션, 연세 영스타 세션, 아티스트 토크 등 프로그램들을 준비해 포럼의 다양성과 민간참여도를 높였다. 서승환 연세대 총장은 “올해는 UN지속가능발전목표(2015~2030년)의 절반이 지나는 시기로 지난 성과를 냉철하게 평가하고 더 나은 목표를 위해 나아가야 한다”며 “이번 포럼은 전례 없던 세계 위기를 극복하고 전 세계적 공조를 구축하기 위한 전환점”이라고 말했다.

반기문 전 총장은 “글로벌지속가능발전 포럼은 그간 성공적인 포럼을 통해 세계적 인지도를 쌓아 왔다”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발걸음에 동참해 세계인의 공감을 이끌어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참가 희망자는 다음 달 1일까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등록이 가능하며, 당일에는 연세대 백주년기념관에서 현장 등록 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