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유·가스업체 성과급 대박…E1, 기본급의 1500% 지급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전자와 정유·석유화학 기업을 중심으로 지난해 성과급 규모를 확정 지었다. 업종별로도 희비가 엇갈리지만, 같은 회사에서도 사업부서에 따라 ‘보너스 격차’가 벌어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DS(반도체) 부문 소속 임직원에게 31일 연봉의 50%를 ‘초과이익성과급’(OPI)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전년과 유사한 수준이다. 주로 세트 제품을 맡은 DX(디바이스경험) 부문은 MX(모바일)사업부 37%, 네트워크사업부 27%, TV 사업을 담당하는 VD(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24%, 생활가전사업부·의료기기사업부는 7%가 책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에 비해선 축소된 규모다.

LG전자도 지난 27일 성과급 지급률을 공지했다. 전장사업을 맡는 VS사업본부가 월 기본급의 550%로 가장 많았다. 지난해 초 최대 710%의 성과급을 받았던 HE사업본부는 TV 수요 부진 등의 여파로 이번에는 100~130%로 얇아졌다. 이번 경영성과급은 내달 3일 지급할 예정이다.

정유 업계에서는 성과급 잔치가 벌어졌다. GS칼텍스는 지난 27일 작년 경영실적 달성에 대한 성과급으로 기본 연봉의 50%를 지급했다. 현대오일뱅크도 기본급 1000% 수준의 성과급을 모든 임직원에 지급했다. SK이노베이션과 에쓰오일은 지난해와 비슷한 기본급 1000% 수준에서 정해질 것이라고 업계는 전망한다.

가스 업계에서는 1500% 성과급을 받은 곳도 나왔다. LS그룹 계열사인 액화석유가스(LPG) 유통업체인 E1은 지난해 말 기본급 대비 1500%를 성과급으로 풀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