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기꾼 안녕~ 오늘부터 ‘노 마스크’에 뷰티업계 화색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5면

실내 마스크 착용 ‘권고’ 전환을 하루 앞둔 29일 서울 시내 한 백화점에서 고객이 화장품을 테스트 해보고 있다. [연합뉴스]

실내 마스크 착용 ‘권고’ 전환을 하루 앞둔 29일 서울 시내 한 백화점에서 고객이 화장품을 테스트 해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제 ‘마기꾼’도 안녕이네요.”

29일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를 하루 앞두고 한 뷰티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이다. 마기꾼은 마스크와 사기꾼의 합성어로, 마스크를 쓰고 벗었을 때 모습이 크게 다를 때 사용하는 신조어다. 뷰티 업계엔 ‘화색’이 돈다. 그동안 마스크로 가려져 있던 피부 가꾸기와 메이크업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해서다.

실제로 최근 들어 화장품 판매는 급상승 중이다. 이달 2~20일 롯데백화점의 색조화장품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5% 늘었다. 설 연휴 직후인 23~26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급증했다. 이 기간에 립스틱과 립글로스·틴트, 볼에 바르는 블러셔·섀딩·하이라이터 매출은 각각 50%, 80%, 70% 성장했다.

신세계와 현대백화점도 이달 초부터 중순까지 화장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해 20~24% 늘었다. 역시 색조 화장품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로드숍과 온라인몰, 홈쇼핑에서도 마찬가지다. 올리브영에서는 실외 마스크 의무가 해제된 지난해 5월부터 12월까지 색조 매출이 전년 대비 55% 뛰었다. 30일부터는 영업 방침도 공격적으로 바꾼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실내 마스크 의무가 해제되면 매장 내 모든 색조 화장품을 자유롭게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온 온앤더뷰티의 이달 2~15일 화장품 매출은 전년 대비 50% 늘었다. 롯데홈쇼핑의 올해 설 연휴 기간 중 이·미용 상품 주문 금액은 약 40억원이었다. 이 가운데 화장품 주문 금액만 지난 추석 대비 20% 신장했다.

다만 고물가와 경기 침체 영향으로 ‘노-마스크’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박은경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지난해 5월 이후 마스크 해제가 점진적으로 진행되면서 수요 회복구간은 이미 지난 것으로 보인다”며 “지금도 마스크를 안 쓰는 시간이 충분히 길기 때문에 화장품 업계의 실적 개선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 화장품 업계 관계자도 “내수 수요만으로 국내 화장품 경기가 확 올라오긴 힘들다”면서 “오히려 여행 업계가 정상화하고 외국인 관광객이 돌아오거나, 중국 등 해외 수요가 회복돼야 국내 화장품 업계가 살아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로모니터는 올해 국내 뷰티 및 퍼스널케어 시장 규모가 16조742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약 2.8%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성장률 3.3%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