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지원 “난방비 급등이 文탓? 그렇게 따지면 단군 할아버지 때부터 잘못일 것”

중앙일보

입력

지난 14일 오후 광주 서구 5·18기념문화센터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탄생 99주년 기념 특별 강연회에서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강연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4일 오후 광주 서구 5·18기념문화센터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탄생 99주년 기념 특별 강연회에서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강연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정부와 여당이 난방비 급등으로 민생 경제가 팍팍하게 돌아가는 책임을 이전 정부에게 미루고 있다며 그렇게 책임을 묻는 거면 "단군 할아버지 때부터 잘못일 것"이라며 "왜 대통령을 했는가, 차라리 문재인 대통령을 그대로 위임시키지"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박 전 원장은 27일 YTN라디오 '뉴스킹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설날 밥상에 '윤핵관', '나경원' 등 다 정치 문제가 올랐는데 정치 외 딱 하나 오른 게 난방비였다"며 "고시촌도 난방을 제한하니까 난리가 나고 곰탕집도 사골을 내려면 하루 종일 (가스를) 때야 한다. 이게 말이 되냐"고 지적했다.

이어 "이 책임을 윤석열 정부는 모든 문재인 정부, 폼페이어 자서전도 문재인 정부 (탓)하고 있다"며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 오세훈 서울 시장 등이 '문제인 정부 문제다'는 식으로 말을 하고 있는 상황을 거론했다.

박 전 원장은 그러면서 "(그렇게 책임을 따지는 거면) 단군 할아버지 때부터 잘못일 것"이라며 "(그러면 윤 대통령은) 왜 대통령 했는가. 차라리 문재인 대통령 그대로 위임시키지"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또 '정부의 에너지바우처 2배 인상 대책'에 대해선 "(방법이) 안 될 것"이라며 "현재 언 발에 오줌누기식으로 올렸다가는 딱 코로나 때하고 똑같은 그런 때가 온다. 지금 이 추위는 또 다음 달에 나오잖느냐"고 했다.

그러자 진행자가 '난방비 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야당의 입장'을 묻자 박 전 원장은 "이재명 대표가 '추경을 해서 국민들한테 도와줘야 한다'고 한 것에 찬성한다"며 추경 편성이 급선무라고 했다.

이어 '횡재세(일정 기준 이상의 이익을 얻은 법인이나 자연인에 대하여 그 초과분에 보통소득세 외에 추가적으로 징수하는 소득세)'를 언급하며 "막대한 수익을 올린 회사들은 횡재세가 아니더라도 자기들이 '이렇게 하겠다'라고 나서는 그런 기업인이 우리나라에도 좀 있었으면 좋겠다"고 기업들이 에너지 난민을 돕는 모습을 보일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날 정부에 '횡재세 도입'을 요구하며 30조원 규모의 민생 추경을 재차 제안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이 제안한 7조2000억원의 에너지 물가 지원금 지급 논의를 최대한 서두르자"며 "포괄적인 민생 회복을 위해 30조원 규모의 민생 추경, 민생 프로젝트도 다시 한번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날(26일) 기자 간담회를 통해 민주당의 '횡재세 도입' 요구에 대해 "특정 기업이 특정 시기에 이익이 났다고 해서 횡재세를 물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법으로 정한 법인세를 통해 세금을 납부하게 하는 것이 건강하다"며 반대 의사를 표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