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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 여름에 사는거 아니었어? 삼성 ‘한겨울’ 신제품 발표 왜

중앙일보

입력

#고단한 하루를 마친 A씨가 잠자리에 들자, 에어컨 바람이 자동으로 ‘열대야 쾌면’ 모드로 바뀌었다. 손목의 갤럭시워치가 A씨가 잠이 든 것을 감지했기 때문이다. ‘있지만 없는 듯, 없지만 있는 듯’ 사용자 모르게 각종 편의를 제공하는 ‘캄테크’(Calmtech)가 바꿔놓은 풍경이다.

삼성전자가 26일 서울 서초구 우면동 연구개발(R&D)캠퍼스에서 브리핑을 열고 비스포크 무풍에어컨과 공기청정기 신제품을 공개했다. 기기 간 ‘초(超)연결’을 강화하고,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하는 등 친환경 기능을 향상한 게 특징이다. 최상위 모델인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갤러리’부터, 하위모델인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클래식’ ‘무풍 슬림’ 까지 전 라인업에 ‘무풍 기능’을 담았다. 약 27만개의 ‘무풍 마이크로 홀’에서 뿜어져 나오는 냉기가 피부에 직접 닿지 않고도 실내 온도를 시원하게 유지한다.

‘갤러리’ 제품의 경우 전 모델이 에너지 소비효율 1~2등급을 획득했다. 열교환기 전열 면적을 2배 늘리고, 고효율 모터를 적용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기준보다 냉방효율이 10% 높은 ‘에너지 특화 모델’도 별도로 내놨다. 삼성전자의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인 ‘스마트싱스’ 에너지의 AI 절약 모드를 활용하면 에너지 사용량 20%를 추가로 절감할 수 있다는 게 삼성전자 측의 설명이다.

삼성전자가 2023년형 '비스포크 무풍에어컨'과 '비스포크 큐브 에어 공기청정기' 신제품 라인업을 26일 공개했다. 사진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2023년형 '비스포크 무풍에어컨'과 '비스포크 큐브 에어 공기청정기' 신제품 라인업을 26일 공개했다. 사진 삼성전자

사용자 편의 기능과 제품의 친환경성도 높였다. 에어컨을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이지케어’ 기능은 기존 7단계에서 8단계로 업그레이드됐다. 내부의 습기를 말리거나 열교환기를 자동으로 세척하고, 유해 세균 증식을 막아준다. ‘스마트싱스 홈 케어 서비스’를 통해 제품 상태를 진단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면 새로운 기능도 적용할 수 있다. 친환경 ‘R32 냉매’와 세척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극세 필터’ ‘전기 집진 필터’를 전 모델에 적용했다. 또 갤러리·클래식 모델엔 일회용 건전지가 필요 없는 ‘솔라셀 리모컨’이 채택됐다.

새로 출시된 ‘2023년형 비스포크 큐브 에어 공기청정기’엔 필요에 따라 맞춤으로 필터를 바꿀 수 있는 ‘맞춤 케어 필터’ 기능이 추가됐다. 일반 공기청정기 모델을 구매해도, 필요에 따라 ‘펫·탈취 강화 필터’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 자동화 루틴을 설정하면 외출·귀가 등 생활 습관에 따라 실내 공기 질을 관리해준다. 실내·외 공기 질을 비교 학습하고, 오염도를 예측해 집 안 공기를 청정하게 해주는 ‘맞춤 청정 AI+’ 기능도 갖췄다.

2023년형 '비스포크 큐브 에어 공기청정기' 신제품 라인업. 사진 삼성전자

2023년형 '비스포크 큐브 에어 공기청정기' 신제품 라인업. 사진 삼성전자

26일 최영준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가 2023년형 에어솔루션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 삼성전자

26일 최영준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가 2023년형 에어솔루션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최근 경기 침체로 가전 수요가 둔화했지만, 올해에도 평년 수준의 에어컨·공기청정기 수요가 유지될 것으로 내다봤다. 최영준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연평균 국내 에어컨 수요는 200~250만대로 추산된다. 계절상품의 특성을 넘어 생활에 꼭 필요한 제품이고, 결혼·이사 등 신규수요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며 “공기청정기의 경우에도 코로나19를 거치며 소비자들의 요구가 있어 평년 이상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계절적으로 ‘에어컨 비수기’인 1월에 신제품 라인업을 공개하는 이유에 대해 최 상무는 “여름에 에어컨을 더 많이 사는 시대는 지났다”며 “고객들이 이사·혼수장만 등 계획을 세울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연초 신제품 라인업을 소개하는 트렌드가 고착화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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