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래에셋, 7억원 규모 중복 매도 오류 발생…금감원 조사 중

중앙일보

입력

미래에셋증권에서 전날 매도한 주식이 다음 날 여전히 잔고에 남아있는 것으로 표기돼 추가 매도하는 사건이 발생해 금융당국이 진상 파악에 나섰다.

2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 신용거래 계좌 투자자 중 일부가 전날 매도한 물량이 이날 개장 전에 잔고에 남은 것으로 표기되자 추가 매도 주문을 냈다.

금감원은 이런 민원이 접수되자 사고 원인과 함께 피해를 본 투자자가 있는지 등을 파악 중이다.

해당 사고 건수는 136건, 금액은 약 6억9000만원 어치로 파악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민원이 접수돼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라며 "오늘 안에 결론이 날 것"이라고 했다.

업계에선 이번 사고가 매일 밤 진행되는 주식 매매 기록 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가 발단이 된 것으로 보고 있다.

모든 증권사는 당일 거래에 대해 예탁결제원에 데이터를 보내 수량이 맞는지 대조하는 일괄 작업을 진행하는데, 작업 중 오류가 발생해 시간외 매매 개장 시간인 8시 30분까지 작업을 마치지 못해 빚어진 일이란 설명이다.

이에 대해 미래에셋증권 측은 "주식 매도·매수 거래량 기록을 정리하는 시스템과 직원의 실수로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해당 고객에 연락해 매매를 취소했으며 아직 고객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