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3월 출범하는 中 내각 국무원, 역대 최대 규모 물갈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정부업무보고를 낭독하는 모습. 신경진 기자

중국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정부업무보고를 낭독하는 모습. 신경진 기자

오는 3월 새 진용으로 출범할 중국 국무원(내각)의 수뇌부가 역대 최대 규모로 교체된다.

26일 홍콩 명보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는 내달 제20기 2차 전체회의(2중전회)를 열어 3월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 제출할 국가 지도기관 인사 건의안을 심의·의결한다.

명보는 국무원 총리·부총리·국무위원이 전원 교체되며 각 부처 수뇌부도 3분의 2 이상 새로운 인물로 채워질 것임을 보여주는 징후들이 포착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명보에 따르면 새 국무원 지도부는 1명의 총리와 4명의 부총리, 5명의 국무위원으로 구성된다. 신임 총리에 리창, 부총리에 딩쉐샹·허리펑·류궈중·장궈칭 등이 비교적 확정적이다.

국무위원의 경우 왕샤오훙(공안부장 겸임), 리상푸(국방부장 겸임), 우정룽(국무원 비서장 겸임), 선이친, 친강(외교부장 겸임) 등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명보는 전했다.

리커창 총리와 한정, 쑨춘란, 후춘화, 류허 부총리, 웨이펑허, 왕융, 왕이, 샤오제, 자오커즈 국무위원 등 현직 국무원 수뇌부는 모두 3월에 현직에서 물러나게 된다는 것이다.

명보는 또 국무원 37개 구성 부문(각 부처와 직속 기구 등) 가운데 외교부, 국방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공안부, 재정부, 중국인민은행,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 등 27곳의 수장이 최근 1년 안에 교체됐거나 곧 교체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이는 결국 신임 총리 체제 출범을 전후해 현 리커창 총리 체제하의 국무원 각 부처 수장 가운데 70%가 새 인물로 교체되는 것을 의미하며, 이 정도 개편은 국무원 역사상 전례가 없었다고 명보는 전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