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모펀드에 팔리는 오스템임플란트, 주당 19만원에 공개매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오스템임플란트가 사모펀드에 팔린다. 사모투자 운용사 유니슨캐피탈코리아(UCK)와 MBK파트너스(MBK)가 경영권 인수를 목적으로 오스템임플란트 주식을 공개 매수한다고 25일 밝혔다. 공개매수 가격은 주당 19만원이다. 공개 매수 소식이 알려진 뒤 이날 오스템임플란트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14.65% 급등한 18만63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국내 1위 치과용 임플란트 업체로 지난해에 코스닥 상장사 중 최대 규모인 2215억원의 횡령 사건이 발생했다. 최근에는 행동주의 펀드인 강성부 펀드(KCGI)로부터 지배구조 개선 등을 요구받고 있다.

사모투자 운용사 유니슨캐피탈코리아(UCK)와 MBK파트너스(MBK)가 경영권 인수를 목적으로 오스템임플란트 주식을 주당 19만원에 공개 매수한다고 25일 밝혔다. 석경민 기자

사모투자 운용사 유니슨캐피탈코리아(UCK)와 MBK파트너스(MBK)가 경영권 인수를 목적으로 오스템임플란트 주식을 주당 19만원에 공개 매수한다고 25일 밝혔다. 석경민 기자

공시 등에 따르면 UCK와 MBK는 오스템임플란트 인수를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인 '덴티스트리인베스트먼트'를 설립해 공개매수를 진행한다. 공개매수 대상은 오스템임플란트의 잠재 발행주식 총수(1557만6505주)의 15.4~71.8%다. 공개 매수 가격은 주당 19만원이다. 공개매수에 응한 주식이 최소 매수 예정 수량인 15.4%(239만4782주)에 미치지 못할 경우 공개매수를 하지 않을 방침이다.

UCK 측은 공개매수에 성공하면 오스템임플란트의 창업자이자 최대주주인 최규옥 회장 측이 보유한 주식 144만2421주(9.3%)를 공개매수 가격과 같은 주당 19만원에 매수하는 계약도 지난 21일 체결했다. UCK 측은 해당 주식과 오스템 임플란트 관련 회사 지분 등 인수하는 대가로 최 회장 측에 3705억9000만원을 지급하게 된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최 회장에게 인수할 지분을 합하면 UCK 측은 공개 매수 최소 수량(발행 주식의 15.4%)만 인수해도 오스템임플란트 주식 24.7%를 보유한 최대 주주가 된다. 최 회장은 9.6%의 지분을 보유한 2대 주주로 남게 된다. 현재 오스템임플란트의 주주는 최 회장(18.9%), 라자드자산운용(7.18%), KB자산운용(5.04%), 국민연금(5.04%)과 KCGI(6.57%) 등으로 구성돼 있다.

공개매수가 성공할 경우 오스템임플란트의 지배구조도 재편된다. 최 회장은 최대주주 자리에서는 물러나지만, 경영에는 계속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UCK와 최 회장이 맺은 주주 간 계약에 따르면 공개 매수 후 오스템임플란트 이사 7명 중 4명을 UCK 측이, 2명을 최 회장 측이 추천하게 된다.  남은 1명은 합의 선출하기로 했다.

엄태관 오스템임플란트 대표도 이날 “공개매수가 성공할 경우 회사의 거버넌스가 컨소시엄이 주도하는 이사회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면서도 “최 회장은 2대 주주가 되지만 지금까지 해오던 업무 활동들은 종전과 동일한 형태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오스템임플란트는 KCGI로부터 최 회장의 퇴진을 포함한 지배구조 개선과 내부 통제 강화 등을 요구받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에서 지난해 2215억의 횡령 사건이 발생하는 등 내부 통제가 제대로 돼 있지 않아 주주들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이유다. KCGI는 지난 19일 이런 내용을 담은 주주 서한을 공개하는 등 주주 제안 활동을 본격화했다.

KCGI는 이날 의견문을 통해 “오스템임플란트는 그동안 대규모 횡령사건 등 내부 통제시스템상 문제를 반복해 노출해왔다”며 “이들(MBK·UCK)이 경영에 참여해 경영 투명성을 위한 독립적 이사회를 구성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 구조를 확립한다면 기업가치는 배가될 것”이라고 밝혔다. KCGI 관계자는 공개매수에 응할지 등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투자업계에서는 최 회장 측이 KCGI의 공격에 대응해 백기사로 UCK 측을 끌어들인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다만 UCK와 MBK 측 모두 “경영권 인수를 위한 목적일 뿐 최 회장을 위한 백기사로 나선 것은 아니다”고 반박했다.

UCK 측 관계자는 “오스템임플란트의 거래 정지 사태가 발생한 지난해 초부터 최 회장 측을 만나 오스템임플란트의 향후 성장 전략 등을 설명하고 경영권 인수를 설득해 왔다"며 "이번 공개매수는 KCGI의 활동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MBK도 최근 구강 스캐너 기업인 ‘메디트’에 2조4000억원을 투자하는 등 헬스케어 산업 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