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선집중] “각 분야의 창조적 리더 발굴·지원이 농업보국과 부국강농 첫걸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인사말 - 한태원 (재)한광호기념사업회 이사장

한태원 (재)한광호기념사업회 이사장

한태원 (재)한광호기념사업회 이사장

 아직 끝나지 않은 팬데믹이 가져온 혼돈과 위기는 자연환경에 대한 중요성과 더불어 우리 농업과 농촌에 대한 인식도 크게 바꾸고 있습니다. 그동안 저평가되고 있었던 농업과 농촌의 공익적 기능과 함께 기후변화, 식량안보 등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갑작스러운 기후변화는 환경의 문제이며 이러한 기후위기로 가장 직접적인 타격을 받는 산업이 농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것이 우리 농업을 살리는 길이며, 농업이 뒷받침되어야 국민이 건강하고 국가가 안정적인 발전을 지속할 수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지금은 먹을 것이 풍족하여 부족함이 없지만, 우리 국민은 보릿고개로 대변되는 배고픔의 시대를 지나왔습니다. ‘이 땅의 모든 국민이 배부르게 먹고살았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자주 하시던 선친의 바람은 소박했지만, 그 시절 국가의 목표이기도 했습니다.

 이에 선친께서는 1968년 작물보호제 전문기업인 한국삼공(주)과 1979년 원제 합성회사인 서한화학(주)을 설립하여 ‘식량증산’과 ‘농촌부강’을 위해 작물보호제 개발, 보급 등 우리 농촌의 녹색혁명을 주도하였습니다. 선친은 이렇게 ‘농업보국’을 평생의 가치로 삼고 농업이 부강한 나라, 농촌이 건강한 나라, 농민이 존경받는 나라를 위해 생애를 바쳤습니다.

 2015년 설립된 재단법인 한광호 기념사업회는 농업 발전에 기여한 분들을 찾아 그 공로를 격려하고 농업인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한광호 농업상’을 제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농업기술을 개발·보급하고 농촌 발전과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한 농업인, 탁월한 연구업적으로 우리나라 농업발전에 기여한 농업 연구인, 농업에 대한 소신을 갖고 헌신하여 불굴의 도전 정신으로 농업발전을 선도한 농업인을 발굴하고 널리 알려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를 밝히고자 합니다.

 제9회 한광호 농업상 심사위원단은 오늘의 결실 못지않게 내일의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심사에 임했습니다. 묵묵히 땅에서 흘린 인내와 우리 농업의 미래를 밝고 풍요롭게 해줄 창의성과 진취성에 주목했습니다. 각 분야에서 창조적 리더를 발굴, 지원하는 것이야말로 농업보국과 부국강농의 첫걸음이자 선친의 유지를 받드는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심사위원들은 이런 대원칙과 공감대 속에서 공정하고 엄격한 기준으로 심사숙고한 결과 농업대상에 권상준 한배농원 대표를, 농업연구상에 경희대학교 권춘탁 교수를, 농업공로상은 김태일 박사를 제9회 한광호 농업상 수상자로 선정했습니다. 이분들께서 일궈낸 업적은 앞으로도 우리 농업계에 큰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수상하신 여러분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농업과 농촌의 발전을 위해 애쓰신 모든 분들께 계묘년 새해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