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시, 저소득층 600가구에 최대 180만원 '집수리 지원금'

중앙일보

입력

서울시가 저소득층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집수리 지원 사업에 참여할 600가구를 모집한다. 2009년부터 ‘희망의 집수리’ 사업을 통해 총 1만8000여 가구를 지원해 온 시는 사업 규모를 확대한단 방침이다.

서울시는 24일 '희망의 집수리' 사업을 통해 총 600가구의 집수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서울시

서울시는 24일 '희망의 집수리' 사업을 통해 총 600가구의 집수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서울시

시는 우선 가구당 최대 지원금을 120만원에서 180만원으로 늘린다. 자재비·노무비 단가 등을 반영한 조치다. 또 지난해 폭우 피해가 컸던 반지하 주택 수리 지원 항목에 차수판, 개폐형 방범창, 환풍기 등 ‘침수예방·안전·환기시설’을 추가했다. 지원 대상은 총 600가구다.

집수리를 희망하는 가구는 다음 달 1~28일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신청 자격은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4인 가구 기준 324만578원)인 가구로 자가·임차 가구 모두 신청할 수 있다. 자가인 경우 해당 주택에 살고 있어야 신청할 수 있다. 단, 수선유지급여 지급 대상인 기준 중위소득 47% 이하의 가구, 고시원 등 준주택이나 무허가 건물에 거주하는 가구 등은 제외된다.

기존 집수리 사업 지원을 받고 있던 가구는 2년이 지나야 신청할 수 있다. 소득요건을 충족하는 가구 중 반지하에 사는 가구는 우선 선정된다.

시는 3월 중 심사를 거쳐 최종 대상 가구를 선정하고 이르면 4월부터 본격적인 수리에 들어갈 계획이다.

유창수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희망의 집수리 사업을 통해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였던 저소득 가구의 보금자리가 한결 쾌적하고 안전해졌다”며 “앞으로도 주거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높이고 안전한 생활을 보장하는 주거 안전망 확충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