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日도 마스크 벗을 준비…기시다 "코로나, 봄부터 독감처럼 관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본 정부는 오는 봄부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계절성 인플루엔자(독감)처럼 관리하겠다고 20일 밝혔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교도통신=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교도통신=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이날 도쿄 총리관저에서 취재진에게 감염증법 분류와 관련해 "원칙적으로 올봄에 코로나19를 계절성 인플루엔자와 같은 '5류'로 이행하는 방향으로 검토를 진행하도록 후생노동상(장관)에게 지시했다"고 말했다.

코로나19는 현재 일본 감염증법상 5단계 중 결핵,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등과 함께 2번째로 높은 '2류 상당'으로 관리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를 바꿔 앞으로 코로나19를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낮은 계절성 인플루엔자, 풍진 등에 해당하는 '5류'로 낮추겠다는 계획이다.

이행 시기는 담당 부처인 후생노동성이 전문가 의견을 들어 공식 결정할 예정이다.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 내에서는 4월 등 복수 안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기시다 총리는 "마스크 착용과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에 대한 외출 자제 요청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매체들은 일본 정부가 유증상자, 고령자, 기저질환자 등들을 제외하고는 실내 마스크의 착용이 불필요하다고 밝힐 방침이라고 전했다.

확진자에 대한 원칙상 7일간 대기기간, 밀접 접촉자에 대한 5일간의 대기기간,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에 대한 외출 자제 요청 등도 사라질 것으로 예상했다. 앞서 지난해 5월 일본 정부는 실외 마스크 착용이 원칙적으로 불필요하다고 발표했다

기시다 총리는 "평시의 일본을 되찾기 위해 여러 가지 정책 조치를 단계적으로 이행하겠다"며 의료 제공 체제나 정부의 의료비 지원 등을 대상으로 예시했다. 다만,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감염증법 분류 수정과 무관하게 예방접종법에 따라 계속하기로 했다. 일본은 코로나19의 8번째 유행이 진행 중으로 최근 하루 신규 확진자가 10만 명가량 발생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