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나경원 측 "尹 귀국·설 연휴 이후 보수 상징 장소서 출마선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출마를 고심 중인 나경원 전 의원이 지난 19일 서울 자택으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출마를 고심 중인 나경원 전 의원이 지난 19일 서울 자택으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출마를 앞두고 고심 중인 나경원 전 의원의 출마 선언 시기에 대해 나 전 의원 측은 20일 확답은 하지 않은 채 "설 연휴를 조용히 지내고 대통령이 귀국하면 보수의 상징적인 장소에서 출정식을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나 전 의원을 돕는 박종희 전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언제 선언하시는지 확실하게 날짜 알려달라'는 진행자의 물음에 "그건 제 문제가 아니니까 제가 말씀드릴 수 없다"면서도 "설 연휴 조용히 지내고 대통령 귀국하시면 그 이후 설 연휴 끝나고 보수의 상징적인 장소(에서 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이에 구체적인 장소를 묻자 "여러 군데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다"며 "당의 가치나 당을 한 번도 탈당하지 않은 보수의 전사로서 대통령을 잘 모시고 국정수행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고 또 차기 재집권까지의 초석을 깔 수 있는 그런 의미로 상징적인 장소에서 출정식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전 의원은 또 '윤석열 대통령과의 관계 개선 준비 여부'를 묻는 말에는 "대통령이 나가 계시는 동안에 대통령 비서실장의 입장문이 나왔기 때문에 굉장히 부담스럽다.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털고 가는 게 좋다는 얘기들이 있었다"며 "나 전 의원 본인의 고독하고 신중한 결단에 의해 이뤄질 일"이라고 했다. 이어 "대통령 개인에 대한 신중한 사과는 필요하다고 보지만 본인의 정치적 입지와 전당대회 출마 여부가 복합적으로 있기 때문에 말씀을 못 드리겠다"고 했다.

지난 17일 나 전 의원이 페이스북에 자신이 해임된 것을 두고 "대통령께서 그와 같은 결정을 내리시기까지 저의 부족도 있었겠지만, 전달과정의 왜곡도 있었다고 본다"며 "저는 그러기에 해임이 대통령의 본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히자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나 전 의원 해임은 대통령의 정확한 진상 파악에 따른 결정"이라며 "국익을 위해 분초를 아껴가며 경제외교 활동을 하고 계시는 대통령께서 나 전 의원의 그간 처신을 어떻게 생각하실지는 본인이 잘 알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 간의 갈등이 아직 남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박 전 의원은 이에 "나 전 의원 본인으로서는 대통령 참모들이나 측근들이 잘못된 보고를 해서 그런 반응이 나온 것으로 생각하는 부분도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 후보 시절 얼마나 몸을 던져 열심히 선거 운동을 했냐. 또 (윤 대통령과) 고시 공부를 같이한 사적인 인연, 남편이 공직에 있기 때문에 그런 관계도 여러 가지가 얽혀 있어 스스로 잘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전 의원은 홍준표 대구시장이 나 전 의원을 금수저라고 비판하는 등 공세를 펼치는 데 대해선 "정치인의 업보는 말빚이 쌓이는 걸 경계해야 한다"며 "홍 시장의 금수저니, 가족 문제까지 거론하는 것은 좀 볼썽사납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저도 개인적으로 보면 홍준표, 문재인 두 분이 겨뤘던 19대 대선 때 유세기획단장을 했다"며 "(홍 시장은) 선거 끝나고 바로 미국으로 가버렸다. 여태 따뜻한 밥 한 끼 사준다는 얘기를 못 들어봤다"고 했다. 박 전 의원은 "윤 대통령은 선거 끝나자마자 유세본부장, 유세기획단장을 불러서 밥 한 번 사주시더라, 이런 게 차이가 있다"고 홍 시장을 저격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