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프랑스 연금개혁 반대 총파업…교통장관 “지옥 같은 목요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19일(현지시간) 정년을 64세로 연장하는 프랑스 마크롱 정부의 연금개혁안에 반대하는 ‘검은 목요일’ 시위에 참여한 시민들이 서부 생-나제르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19일(현지시간) 정년을 64세로 연장하는 프랑스 마크롱 정부의 연금개혁안에 반대하는 ‘검은 목요일’ 시위에 참여한 시민들이 서부 생-나제르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프랑스에서 ‘62세→64세 정년 연장’을 담은 정부 연금 개혁안에 반대하는 이른바 ‘검은 목요일’ 시위가 19일(현지시간) 수도 파리를 비롯한 프랑스 전역에서 열렸다. 2018년에 일어났던 대규모 반정부 시위인 ‘노란조끼 시위’가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가디언에 따르면 프랑스의 강성 좌파 노동총연맹(CGT)과 온건 성향 민주노동총연맹(CFDT) 등 8대 노조 단체는 12년 만에 연합 전선을 구축해 이날 총파업에 돌입했다. 필리페 마르티네스 CGT 위원장은 “정부의 연금 개혁안은 불공정하고 불필요하다”며 “오늘은 집단행동의 첫째 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프랑스 고속철도 TGV는 노선 운행을 최대 3분의 1로 줄이고, 파리 근교 통근 열차 TER은 10개 노선 가운데 1개만 운행했다. 파리교통공사(RATP)도 16개 지하철 노선 가운데 2곳의 무인 노선만 운행했다. 수도권 제2공항인 파리 오를리 국제공항도 파업에 동참해 항공편 5대 중 1대가 취소됐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프랑스 교원노조는 파리 초등학교 3곳 중 1곳, 프랑스 전체로는 70%의 초등 교사들이 파업에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버스·트럭·택배기사들과 은행·병원·정유 업계 노조도 파업 의사를 밝히는 등 프랑스 전체가 19일 하루 ‘올스톱’ 하는 모양새다.

프랑스 경찰은 파리에선 5만~8만 명, 전국적으로는 200여 곳에서 55만~75만 명이 시위에 참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클레망 본 프랑스 교통부 장관은 “지옥 같은 목요일”을 예고하며 “시민들에게 재택근무를 권한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집권 2기에 접어든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대선 주요 공약인 연금 개혁안을 밀어붙이고 있다. 엘리자베스 보른 총리는 지난 10일 연금 개혁안을 공개하며 노조의 반발 등을 의식해 “세대 간 연대를 살려야 한다”고 호소했다. “우리가 더 많이 일하면 미래의 퇴직자들이 더 나은 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면서다.

프랑스 연금 개혁안은 현재 62세인 정년을 올해 9월부터 매년 3개월씩 연장해 2027년에는 63세, 2030년까지 64세로 늘린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신 최소 연금 수령액을 현재 최저임금의 75% 선(약 135만원)에서 85%(약 160만원)로 올린다. 프랑스 정부는 23일 국무회의에서 개혁안을 의결한 뒤 내달 본회의에 상정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여론은 좋지 않아 여론조사기관 이포프가 실시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68%는 “개편안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