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찬욱 '헤어질 결심' 英아카데미 감독상·외국어영화상 최종후보

중앙일보

입력

영화 '헤어질 결심' 스틸컷. 사진 CJ ENM

영화 '헤어질 결심' 스틸컷. 사진 CJ ENM

박찬욱 감독이 영화 '아가씨'에 이어 '헤어질 결심'으로 영국 아카데미로 불리는 BAFTA 외국어영화상에 두 번째 도전한다.

19일(현지시각) 영국영화TV예술아카데미(BAFTA)에 따르면 박찬욱 감독의 영화 '헤어질 결심'이 BAFTA 감독상과 외국어영화상 2개 부문 최종후보에 올랐다.

'헤어질 결심'은 이달 6일 발표된 예비후보(롱리스팅)에선 오리지널 각본상과 편집상까지 4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박찬욱 감독은 2018년 '아가씨'로 영국 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을 받은 바 있다. 당시 한국 감독으로는 첫 수상이었다.

이후 2020년엔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외국어영화상과 오리지널 각본상을 받았고, 2021년에는 정이삭 감독의 '미나리'에서 할머니 순자 역을 맡은 윤여정 배우가 한국 배우로선 처음으로 조연상을 받았다.

영국 아카데미상 시상식은 런던 사우스뱅크센터 로열페스티벌홀에서 2월 19일에 개최된다.

영미권 최고 권위의 영화제로 꼽히는 영국 아카데미상 시상식은 영국과 미국 영화 구분 없이 심사하는 만큼 미국 아카데미상(오스카상) 향배를 가늠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다.

'헤어질 결심'은 미국 아카데미 국제장편영화상 예비후보에 올라있으며 최근 골든글로브 비영어권 영화상과 크리틱스초이스 외국어영화상 수상은 불발됐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