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잠 잘 오는 약"의 배신…294개 중 233개가 수면효과 없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

국내 유통 중인 수면건강 관련 제품 상당수가 일반 가공식품을 마치 수면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해 판매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해외직구 제품을 포함해 국내 유통 중인 수면건강 관련 294개 제품(국내제조 94개·해외직구 200개)의 표시·광고 실태와 효능을 조사한 결과 국내 제조 제품 42개, 해외직구 제품 191개 등 총 233개가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불법·부당 광고 제품으로 조사됐다고 19일 밝혔다.

이중 151건(국내 제조 18건, 해외직구 133건)은 ‘잠 잘 오는’, ‘숙면에 좋은’ 등과 같은 표현을 사용해 해당 제품을 수면 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었다.

수면건강 관련 식품 불법·부당 광고 적발건. 사진 한국소비자원

수면건강 관련 식품 불법·부당 광고 적발건. 사진 한국소비자원

특히 타트체리(일반 체리보다 당도가 약하고 시큼한 맛이 나는 체리의 일종) 농축액을 원료로 사용한 6개 제품은 수면에 도움이 되는 멜라토닌 함량을 표시·광고했지만, 불면증 개선 효과는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멜라토닌은 뇌에서 분비되는 수면과 연관된 호르몬으로 불면증 치료를 위해서는 정해진 용량과 용법에 따른 전문의 처방을 받아야 하고 신장·간 자가면역질환자와 임부·수유부는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

소비자원은 해당 위반사항이 확인된 국내제조 제품 42건 광고에 대해 수정·삭제를 권고하고 사업자정례회의체를 통해 통신 판매 사업자에게 해당 제품 판매를 차단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해외직구로 유통되는 제품 191건에 대해선 해당 제품의 판매 사이트를 차단했다고 식약처가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