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성호 "이재명 수사, 망신주려는 정치적 의도 있어…사건 병합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성호 의원이 지난 10월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0회 국회(정기회) 제3차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성호 의원이 지난 10월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0회 국회(정기회) 제3차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뉴스1

친이재명(친명)계 좌장으로 꼽히는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검찰의 이재명 대표 소환과 관련해 '총선 대비 지연술'을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 대표를 망신주려는 정치적 의도가 있어 사건을 병합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19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저는 (검찰이 이렇게 건건이 불러내는 것에는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본다. 최소한 야당 대표가 아니라 일반 국민이라도 여러 사건이 있다면 모아서, 병합해서 수사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개개인 사건들이 한두 달 수사한 게 아니지 않나. 이미 수개월 또는 1~2년 이상 수사가 돼 온 사건들"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어쨌든 굉장히 정치적 쟁점이 되는 사건들이니까 이재명 대표의, 본인의 의견을 서면으로 물어 조사한 다음 한 번에 정리하는 게 맞다. 지금 제1야당의 대표를 건건이 계속 불러내서 망신주고 하는 이유가 뭐겠나"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또 검찰이 이 대표 수사에 지연술을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 새로운 증거가 나오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언론에 뭐가 있는 것처럼 흘려대고 있고, 그리고 부르지도 않고 있다"며 "이게 내년 총선용으로, 검찰이 총선을 대비해서 여당에 유리한 국면을 조성하려고 야당 대표를 망신주려는 게 아닌가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또 수사 지연술에 대해 야당의 방탄이라는 여당의 주장에 대해선 "검찰이 수사에 전권을 갖고 있는데 저희가 방탄한다고 어떻게 막겠나"라며 "(검찰이) 수사를 지연시키고 (이 대표가) 소환에 응하지 않으면 '방탄한다', '무슨 특권을 갖고 있지 않나' 이렇게 망신 주려고 하는 것이다. 사실은. 그런 프레임을 짜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8일 오후 서울 마포 망원시장에서 검찰 출석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8일 오후 서울 마포 망원시장에서 검찰 출석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스1

정 의원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향해서도 "건건이 지금 뭐 현안에 대해서 마치 사실이 확정된 것처럼 이야기하고, 제1야당의 당 대표를 공격하고 있다"며 "최근 한 장관이 이야기하면서 팩트와 증거로, 증거와 팩트로 이야기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 이재명 당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과 관련해 도대체 누구에게 줬다는 건지 전혀 나오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이 이야기하면 마치 유죄가 확정된 것처럼 지금 언론에 보도가 나오고 있지 않냐. 지금 검찰의 행태는 니가 죄가 없으면 니가 증명하라는 것"이라며 "무죄니까 피의자가 입증할 게 아니라 검사가 입증해야 된다"고 했다.

이러한 검찰의 프레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이재명 대표도 이야기했지만, 죄가 없지만 부르면 가야 한다. 저는 어제 나가서 조사를 받겠다고 한 것도 그런 차원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전날(18일)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없는 죄도 만들고 있는 죄도 덮으면서, 사적 이익을 위해 검찰권을 남용하는 일부 정치검찰을 국민이 지켜보고 있고 역사가 평가할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 잘못도 없는 제가, 또 오라고 하니 가겠다”고 소환에 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서울중앙지검이 출석을 요구한 27일과 30일이 아닌 28일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비리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출석한다. 지난 10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조사를 받은 지 19일 만이다.

지난 16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3부(부장 강백신)는 이 대표 측에 배임과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옛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 등의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검찰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인 김만배씨 등 대장동 민간 개발업자들에게 택지개발이익 4054억원 등을 챙기게 하고 그만큼 성남시에 손해를 입힌 혐의가 있다고 보고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