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사회적 대화 '키맨' 김동명 한노총 위원장 "대화 임할 것"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과 류기섭 사무총장이 17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한국노총 제28대 임원을 선출하기 위한 정기선거인대회에서 당선된 뒤 인사하고 있다. 뉴스1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과 류기섭 사무총장이 17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한국노총 제28대 임원을 선출하기 위한 정기선거인대회에서 당선된 뒤 인사하고 있다. 뉴스1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18일 "열린 마음으로 (정부와) 대화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임이 확정된 후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다. 윤석열 정부의 노동개혁에 대한 사회적 대화가 이른 시일 내에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 위원장은 17일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23년 정기선거인대회에서 제28대 한국노총 위원장에 당선됐다. 2002년 이남순 전 위원장 이후 21년 만에 연임에 성공한 위원장이 됐다. 임기는 25일부터 3년이다.

김 위원장은 18일 중앙일보와 전화 인터뷰에서 "사회적 대화에 대한 방침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노총 내부 의견을 수렴한 뒤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평소 "대화는 지속가능한 사회로 나아가는 길"이라는 지론을 펴왔다.

이날 인터뷰에서도 사회적 대화의 필요성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김 위원장은 "웬만하면 (어려움을) 감수할 것"이라며 정부와의 대화를 조만간 추진할 것임을 시사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대화는 접점이 있어야 가능하다. 접점을 먼저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선을 넘으면 안 된다"는 말을 덧붙이면서다. 노동자의 입장을 반영하고, 그 선에서 실현 가능한 것부터 차근차근 풀어가자는 역제안을 한 셈이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어쨌든 열린 마음으로 (대화에) 임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나 사회적 대화가 경제사회노동위원회를 통해 이뤄질지, 별도로 노정 간 협상 방식으로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식이나 시기를 언급하지 않았다. 한국노총 중앙집행위원회 등의 논의를 거쳐 결정될 전망이다.

김 위원장은 선거 운동을 하며 상시투쟁기구를 구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윤 정부의 노동개혁을 일방적이라고 보고 저지 투쟁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노동개혁과 관련, 속도전을 펴는 정부로선 부담을 안을 수밖에 없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상시투쟁기구를 설치한다고 해서 길거리 투쟁만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니다. 그는 선거 운동 기간 동안 "김문수 (경사노위)위원장의 거취와 사회적 대화 참여 여부를 연동하지 않겠다"고 언급했다. 한편으로는 사회적 대화 의제를 자체적으로 발굴해 정부에 제안하는 방식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시민·사회단체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범국민회의' 구성을 공약했다. 이는 전문가 위주의 정부 노동개혁 의제 발굴 방식과 관련, 같은 형태로 맞대응하겠다는 의도가 읽힌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사회적 대화의 틀로 경사노위를 배제하지는 않을 전망이다. 김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사회적 대화를 평가하면서 "멀쩡한 법률적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사노위를 무시하고 경사노위 밖에서 (민주노총을 끌어들여) 원포인트 대화를 하기도 했다. 경사노위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피력했었다. 김 위원장이 당선 뒤 "웬만하면 어려움을 감수하고, 열린 마음으로 대화에 임하겠다"고 한 것과 결이 같다.

김 위원장의 공약 중 눈에 띄는 대목은 지역과 업종으로 분권화하는 전략이다. 김 위원장은 "한국노총 사무총국에 지역국을 신설해 지역 고용·정책을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지역·업종별 사회적 대화를 추진하겠다"는 공약도 했다. 지방자치단체에 권한을 이양하고, 지역과 업종에 맞는 정책 실현을 지향하는 정부의 방향과 일면 같은 궤도다.

고용부 고위 관계자는 "노동개혁 저지 투쟁이 어떻게 전개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섣불리 사회적 대화 개시를 언급하기는 힘들다"면서도 "김 위원장이 사회적 대화에 대한 의지가 남다른 만큼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물밑 접촉 등을 통해 대화의 여건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