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해인사 현응 주지 스님 '성추문' 의혹…조계종 조사 나선다

중앙일보

입력

해인사 현응 주지 스님. 연합뉴스

해인사 현응 주지 스님. 연합뉴스

해인사 주지인 현응 스님을 둘러싼 성추문 의혹 관련해 대한불교조계종이 조사에 나섰다.

조계종은 18일 현응 스님의 계율 위반 의혹 관련해 "우리 종단은 종헌·종법 적용 판단 및 종단 조치를 위해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었으며, 호법부가 1월 12일 관련 당사자에 등원을 통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계종은 대변인인 성화 스님 명의의 입장문을 내고 이같이 전한 뒤 현응 스님에 관한 징계를 다루는 "중앙징계위원회를 소집해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조계종은 현응 스님 등 범계(犯戒·계율을 어김) 행위자로 지목된 복수의 승려들에 대해 호법부에 나와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으나, 이들은 출석 요구에 아직 응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계종은 "해인사 주지의 범계 등 불미스러운 논란에 대해 국민과 사부대중 여러분께 깊은 유감의 뜻을 밝힌다"며 "조사 과정을 통해 범계 사항이 확인되면 종단 내 법규와 절차에 따라 엄중하게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응 스님은 총무원 교육원장 시절 여성을 추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으나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현응 스님에 관한 추문 및 해인사 차기 주지 선정 절차에 우려를 지닌 승려 등으로 구성된 '해인사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근 성명을 통해 현응 스님이 "모 비구니 스님과 속복 착용으로 여법(如法·법과 이치에 합당함)하지 못한 장소에서 노출되는 등 문제가 확산하자 사직서를 제출하고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확산한 가운데 현응 스님은 종단에 사의를 표명하고 해인사 총무국장인 진각 스님에게 당분간 직무를 대신해 달라는 뜻을 전했다. 현응 스님의 주지 임기는 올해 8월까지다.

조계종은 현응 스님을 둘러싼 의혹을 조사하기로 함에 따라 그가 제출한 사표 처리를 보류하기로 했다.

조계종 관계자는 "현재로써는 소문만 무성하므로 조사해서 범계 행위가 드러나면 징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