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글로벌 CEO 껴안고 악수...尹 "제도 안 맞으면 알려달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다보스포럼 참석차 스위스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국내 주요기업 총수들과 인텔·퀄컴·JP모건 등 글로벌 해외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에게 "제도가 글로벌 스탠다드에 안 맞으면 언제든지 알려달라"고 말했다.

다보스포럼 참석차 스위스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다보스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CEO와의 오찬'에서 제임스 쿨터 TPG 최고경영자(CEO)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다보스포럼 참석차 스위스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다보스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CEO와의 오찬'에서 제임스 쿨터 TPG 최고경영자(CEO)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오후 1시경 다보스 시내의 한 호텔에서 '글로벌 CEO와의 오찬'을 주재했다. 우리 기업 중에서는 이 회장과 최 회장 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회장, 신동빈 롯데 회,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해외 글로벌 기업에서는 패트릭 갤싱어 인텔 CEO와 아르빈드 크리슈나 IBM CEO, 크리스티아노 아몬 대표,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CEO, 칼둔 알 무바라크 무바달라 투자사 CEO 등을 비롯해 16명의 기업인들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글로벌 기업 CEO들에게 다가가 반갑게 손을 내밀었다. 갤싱어 인텔 CEO에게는 "반도체 전문가들이 인텔에서 일한 사람들이 많지 않나?"라며 "만나서 반갑다"고 인사했고, 크리슈나 IBM CEO에게는 "IBM이 우리나라 초기 컴퓨터 산업과 디지털 산업에 많은 도움을 줬다. IBM이 먼저 와서 자리를 잘 잡은 덕분에 휴렛팩커드 같은 기업들도 많이 들어왔다"고 고마움을 전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이 글로벌 CEO들과 인사를 나누던 사이 최태원 회장이 윤 대통령에 "여기 아는 얼굴이 한 분 있다"면서 칼둔 CEO를 데려왔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칼둔 ceo를 만났다. 칼둔 CEO는 아부다비 행정청장을 겸하고 있는데, 당시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특사 자격으로 방한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칼둔 CEO를 끌어안으며 반가움을 표시하기도 했다. 칼둔 CEO가 "두바이에서는 미래 박물관을 박문하셨나"라고 묻자, 윤 대통령은 "미래 박물관에서 UAE가 추구하는 특유의 투명성과 보편성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토탈에너지 빠뜨릭 뿌요네 CEO에게 "한국에 사업 협력을 통해 좋은 기술들을 많이 가르쳐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토탈에너지는 세계 6위 석유회사이자 미국 1위 LNG수출 기업이다.

윤 대통령은 제임스 쿨터 TPG CEO와의 대화에서는 "제도가 글로벌 스탠다드에 안 맞으면 언제든지 알려달라"며 "해외 투자가 많이 들어오면 제도를 글로벌 기준에 맞춰갈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에 제임스 CEO가 "지금이 적기"라고 하자, 윤 대령은 "시장 중심으로 해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