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으로 기소하면 미친 것…김성태 본 적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마포 망원시장에서 검찰 출석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마포 망원시장에서 검찰 출석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이) 변호사비 대납으로 기소하면 미쳤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자신의 변호사비를 대납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은 본 적이 없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 대표는 18일 KBS 9시 뉴스에 출연해 이같이 밝히면서 "대장동은 있는 사실을 가지고 왜곡해서 배임이라고 하고, 성남FC가 광고 영업한 것을 관내 기업 민원과 엮었는데 변호사비 대납은 팩트(사실)가 하나도 없다"며 "현대판 마녀사냥"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체 누가, 누구에게,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 얼마를 줬는지 한 개도 밝혀진 게 없다"며 "대납 도깨비 같은 얘기지 않나"라고 했다. 이어 "20억원이 왔다갔다는 얘기도 있었는데, 저와 아무 관계 없는 제 사건 변호인과 같은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변호사가 M&A(인수합병) 자금 20억원을 받았다가 돌려줬다는 것 아닌가"라며 "그게 마치 저와 관계있는 듯 증폭시켰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변호사비를 건넸다고 의심받는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을 본 적이 없다고 재차 밝혔다. 그는 "김성태 회장이라는 분을 만난 일이 없다"며 "누군가 술 마시다가 저를 바꿔줬다는 얘기가 있는데, 전 기억이 안 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술 마시고 이 사람 안다고 바꿔주는 황당한 경우 많다"며 "전 이번 사건 때문에 송환하면서 언론에서 그분(김성태 회장) 본 게 처음"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변호사비 대납 의혹에 대해 "제가 선임한 변호사들 변호사비 제가 다 냈다"며 "적은 돈 아니고 집 한 채 값"이라고 말했다. 이어 "20억을 줬다는데 대체 왜 줘야 하는지 납득이 안 되지 않나"라며 "뚜렷하게 나온 게 없는데도 검찰이 어차피 기소할 거라 장담한다"고 주장했다.

'불체포특권을 없애자는 주장이 과거에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는 건가'라고 묻자 "이런 방식으로 하면 아무나 카더라 얘기 하나 가지고 아무나 잡아서 일단 구속시킬 수 있다"며 "이런 검찰권 남용의 시대가 과연 과거에 있었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또는 그 주변의 분들의 경우는 혐의가 명확해도 조사조차 안 한다"며 "군사독재정권 이전으로 퇴행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총선 악영향을 우려해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는 당내 일각의 입장에 대해서는 "그거는 집권 여당, 정부가 원하는 바"라며 "그들이 원하는 바대로 공격하면 힘들어서 피하고 그렇게 하는 것은 우리 당원이나 국민들의 민주당에 대한 기대를 저버리는 것"이라며 대표직에서 물러날 뜻이 없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